기자명 이한익기자
  • 입력 2024.01.27 09:46

공천권·김 여사 리스크 놓고 윤-한 갈등 재점화 우려…신당 이탈 막아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채윤정 기자] 총선이 74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돌로 이어질 뻔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갈등이 일단락되면서 논란은 잦아들었다. 

다만 공천권과 김건희 여사 명품가방 의혹 수수 등이 균열의 불씨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이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소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총선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공천해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 등 제3지대를 견제해야 하는 과제도 남아있다. 원내에서는 거대 야당을 상대로 중대재해처벌법과 선거제 개편 등을 놓고 협상에 나서야 한다.

27일 여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갈등 국면이 점차 마무리되어 가는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공천 과정에서 갈등이 재점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현역 국회의원 컷오프(공천 배제) 여론조사는 이번 주말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선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총선에 임하는 처지나 생각이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보고 있다.

한 위원장은 이번 선거에서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 당내 입지가 좁아지는 것은 물론 차기 대권 주자로서 미래를 기약하기도 어려워진다. 반면 윤 대통령은 위원장직 사퇴 요구를 통해 총선 전에도 언제든 비대위원장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공천관리위원회 기준 최대 50곳의 '전략공천' 지역구도 갈등의 불씨로 작용할 수 있다. 낙하산 공천도 가능한 만큼 이곳에 대통령실 참모 출신이나 장차관급 인사를 공천하려 할 경우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다시 한번 부딪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남은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공천 문제 아니겠나"며 "공천 문제는 진짜 그야말로 그 누구도 양보할 수 없는, 승부가 날 수밖에 없는 문제"라며 "공천 문제를 두고 봉합이 쉽게 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특히 김 여사 의혹도 언제든 리스크로 부상할 수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23~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는 31%, 부정평가는 63%로 집계됐다. 부정평가 이유 중 '김 여사 문제'(9%)가 '경제·민생·물가'(16%) '소통 미흡'(11%)에 이어 세 번째로 많았다. 직전 조사에서 '김 여사 행보'는 2%를 기록했는데, 일주일 만에 7%포인트(p)가 오른 것이다. 

이런 여론을 감안해 대통령실도 윤 대통령이 직접 김 여사 명품가방 수수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의힘의 한 중진 의원은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갈등에서 가장 큰 부분은 김 여사 리스크"라며 "대통령실에서 아직 사과를 안 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이번 갈등을 계기로 수직적 당정관계가 해소되며 민심이 좋아진 듯 하나, 중도층으로 외연을 확장하려면 대통령이 김 여사 문제에 관해 사과성 해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내에도 현안이 산적해 있다. 우선 총선이 두달여 밖에 남지 않았지만, 아직 선거구 획정은 물론 비례대표 선출 방식까지 정해지지 않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 창당을 위한 실무 작업에 착수했다.

반면 164석 거대 의석으로 개편의 열쇠를 쥔 민주당은 지난 총선의 준연동형 비례제를 유지하는 안과 과거의 병립형 비례제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한 관계자는 "지금도 이미 선거법 개정 시한을 넘겼다"며 "민주당이 현행 연동형을 유지할 경우에 대비해 당연히 플랜B를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안이라는 과제도 안고 있다. 국민의힘은 2026년 1월까지 2년을 추가로 유예하는 개정안을 추진했지만, 야당의 반대로 지난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지 못하면서 이날부터 5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 시행된다. 다만 법 시행 이후에도 개정이 가능한 만큼 원내 지도부는 다음달 1일까지 야당을 설득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준석·양향자 대표의 개혁신당 등 신당으로 이탈을 막는 것도 과제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 개혁신당의 지지율은 아직 7~9% 수준이지만, 수백에서 수천표 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수도권 접전지에서 신당이 후보를 낼 경우 신당 후보가 가져갈 표가 국민의힘에 큰 타격이 될 수 있다.

향후 국민의힘 공천 과정에서 컷오프된 현역 의원들이 신당에 합류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지금까지 국민의힘에선 비례대표 허은아 의원이 탈당해 개현신당에 합류했고, 오는 29일 탈당하는 권은희 의원도 신당 합류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