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1.29 09:16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출처=픽사베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출처=픽사베이)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과 중국 정부가 '좀비 마약'으로도 불리는 합성마약 펜타닐 문제 공동 대응을 위해 첫 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한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고위 당국자는 이날 "회의가 오는 30일 열린다"며 "이번 회의는 펜타닐 문제에 대한 양자 공동 노력 이행에 있어 핵심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에서는 펜타닐 과다 복용이 18~49세 사망원인 1위가 될 정도로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를 차단하기 위해 멕시코의 마약 조직에 펜타닐 원료를 공급하는 중국 기업들을 제지할 것을 중국 정부에 거듭 요청해 왔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해 11월 샌프란시스코에서 회담할 당시 펜타닐의 미국 반입 차단을 위해 공동의 협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번 실무 회의 개최 합의는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외교부장 겸임)이 지난 26일부터 이틀간 방콕에서 회동한 이후 이뤄졌다.

미중 정상회담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만난 두 사람은 한반도 문제를 포함해 양안 관계 등 포괄적인 현안을 협의했으며, 특히 이르면 올해 봄에 두 정상의 전화통화 회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