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1.29 09:54

정청래 "병립형 회귀 불가피"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선거제 개편에 대해 "조만간 지도부가 결정하고 당내 의견을 수렴할 생각"이라고 피력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과거 병립형으로 돌아가서 권역별 비례로 가는 안이 있고, 현재 연동형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합비례정당을 만드는 두 가지 안이 존재하고 있다"며 "당내 의견 결집은 이번 주 안으로 모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27일 선거제 당론 결정을 위한 전 당원 투표를 제안한 것에 대해선 "당원들한테 책임을 떠넘기는 방식"이라며 "지도부가 특정 안을 요구하면서 의원총회에서 추인받는 방식으로 가는 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결정하고 당연히 전 당원의 뜻을 물어야겠지만, 그 경우에는 A안과 B안 2개를 놓고 결정해달라고 하는 것보다는 지도부가 결정하고 묻는 게 더 좋겠다"고 덧붙였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앞서 전날 민주당 의원들이 모인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현행 준연동형제 유지를 비판하면서 병립형 회귀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민주당 당원과 지지자들을 무시하고 비당원과 비지지자들로 선거를 치르자는 것이냐"며 "더 확장하자는 뜻으로 이해하지만 민주당 선거 승리의 99%가 당원과 민주당 지지자(에 달린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런 가운데, 홍 원내대표는 '현재 지도부에선 권역별 병립형제에 무게를 두고 있지 않느냐'고 묻자 "아직 정해진 건 아니다"라며 "지도부 내에서 그와 관련해 공식적인 회의를 한 적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계속해서 "중요한 건 연동형이냐 병립형이냐 문제가 아니라 비례후보 선출 방식의 문제"라며 "국민들께서 가장 부정적인 것은 당 지도부나 힘 있는 사람들이 정당한 방식 없이 자기 사람을 일방적으로 꽂는 비민주성·비개방성·비투명성"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여야 협상이 불발된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유예 법안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산업안전보건청 설치' 없이는 유예할 수 없다"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여당이 제시한 '25~30인 미만 사업장 1년 유예' 협상안을 두고는 "그것도 쉽지 않아 보인다"며 "고용노동부가 사업장을 분류할 때 5인 미만·50인 미만 등으로 분류하는데, 20인 미만 사업장을 어떻게 분류할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또한 "유예되면 좋겠지만 유예 안 돼도 우리들은 해나갈 수 있다는 게 현장 얘기"라며 "지나치게 유예해야 한다고 공포 마케팅을 하는 것 자체도 사실은 현장과 동떨어진 여론 조성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