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1.31 17:46
포항시가 지난 30일 지역 내 종합병원과 지역의료 활성화 및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최순호 포항성모병원장, 권흠대 에스포항병원장, 이강덕 포항시장, 함인석 포항의료원장, 한동선 포항세명기독병원장, 구자현 좋은선린병원장. (사진제공=포항시)
포항시가 지난 30일 지역 내 종합병원과 지역의료 활성화 및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최순호 포항성모병원장, 권흠대 에스포항병원장, 이강덕 포항시장, 함인석 포항의료원장, 한동선 포항세명기독병원장, 구자현 좋은선린병원장.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를 추진 중인 포항시가 지난 30일 지역 종합병원과 함께 특화단지 유치와 지역의료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이강덕 포항시장과 함인석 포항의료원장, 한동선 포항세명기독병원장, 최순호 포항성모병원장, 권흠대 에스포항병원장, 구자현 좋은선린병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포항시와 지역 내 5개 종합병원은 지역민을 위한 스마트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의료 활성화 및 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협력하는 것에 뜻을 모았다. 

인천 등 수도권을 비롯해 강원, 전북, 충북 등 여러 도시가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전에 뛰어든 상황에서 포항지역 병원장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지역 의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 기조와 맞물려 큰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강덕 시장은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와 포스텍 의과대학 신설 추진 등 바이오 헬스산업이 성장하기 위해 지역 병원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바이오 산업 활성화를 위해 범지역 차원의 선도적인 역할에 앞장서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해 10월 지역 내 산·학·연·병·관 관계자를 중심으로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업무 추진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2월 말까지 해당 신청서를 산업통상자원부로 제출할 예정이다. 바이오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인·허가의 신속처리, 각종 세제혜택을 비롯해 기술개발이나 인력양성 등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혜택을 받게 된다. 

◆해도동 근린생활형 국민체육센터 착공

포항시가 지난 30일 시민들의 생활체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해도동 근린생활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착공식을 가졌다.

해도동 근린생활형 국민체육센터는 일상 속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체육공간으로, 문화체육부 체육기금을 포함한 총사업비 119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5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첫 삽을 뜬 체육센터는 연면적 2421㎡, 지상 3층 규모로 기초체력측정, 운동 치료를 할 수 있는 건강관리실과 탁구, 배드민턴 등 각종 체육프로그램 활용이 가능한 다목적체육관 등 다양한 용도를 두루 갖춰 남구 해도동 일원에 건립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22년 문체부 현상설계 공모사업에 선정돼 시민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담아 실시설계에 반영한 맞춤형 국민체육센터로 지어진다.

한편 지난 2022년 1월 착공한 송도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는 오는 3월 준공할 예정이다.

◆2월 포항사랑카드 10% 특별할인판매

포항시는 2월에도 카드·모바일형 포항사랑상품권(이하 포항사랑카드) 120억원을 발행해 10% 특별할인판매를 진행한다.

시는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어려운 지역경제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시민들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1월 300억원 발행에 이어 2월에도 포항사랑카드 120억원을 추가 발행해 10% 특별할인판매를 실시한다.

개인 구매한도액은 월 40만원으로, 카드 보유한도액을 기존 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해 설 명절 지역 내 소비진작을 유도하고 소상공인의 매출증대에 힘을 보탠다. 

충전하기 전 카드 잔액을 모바일 앱(IM#)에서 미리 확인하면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으며, 예산 소진 시 행사는 자동 종료된다. 단, 이번 행사에서 지류형은 판매하지 않는다. 

포항사랑카드는 모바일 앱(IM#)에서 1일 오전 00시 15분부터, 104개소 판매대행점과 대구은행 ATM기(49개소)·셀프창구 등은 영업시간에 충전할 수 있다.

대구은행, 농·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등 판매대행 금융기관은 시 포항사랑상품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항사랑상품권은 음식점, 소매업, 서비스업 등 2만여 개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가맹점으로 등록된 소상공인은 소비자들의 방문 증가로 매출이 증대되는 효과와 카드 가맹점의 수수료가 절감되는 혜택이 있다.

한편 포항시는 올해 설맞이 포항사랑상품권 10% 특별할인판매를 시작으로 매월 상시 7% 할인판매 등 총 2000억원을 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