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2.01 00:05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군 주요지휘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군 주요지휘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오전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 이어, 이날 오후 군 주요지휘관회의를 청와대 영빈관에서 직접 주재했다. 윤 대통령이 군 주요지휘관회의를 직접 주재한 것은 2022년 7월에 이어 두 번째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번 지휘관회의는 윤 대통령이 국군통수권자로서 전후방 각지에서 국가방위에 헌신하는 지휘관들을 격려하고, 엄중한 안보상황에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하고 확고히 하기 위해 계획됐다.

회의는 국민의례, 윤 대통령 모두 발언, 북 위협 평가, 연합연습 계획 보고에 이어 북 도발 유형별 대응 방안 토의, 대통령 마무리 발언 순으로 진행됐다. 북 도발과 관련해서는 사이버 공격, 무인기 침투, 서북도서 접경 지역 도발, 후방 교란 등 가능한 도발 유형별로 군사적 대비태세 보고와 후속 토의가 실시됐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우리의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에 대한 신념이 곧 안보"라고 강조하며 "북한이 우리를 교전 상대국이자 주적으로 규정하면서 국민 불안과 국론 분열을 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장병들이 확고한 국가관과 안보관으로 정신 무장할 수 있도록 지휘관들이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총선을 앞두고 예상되는 북한의 다각적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도발 시나리오별로 정교한 대비계획을 완비하고 압도적 대응을 통해 북한의 도발 의지를 분쇄할 것도 강조했다. 허위정보 및 가짜뉴스 유포 등과 우리 국가 중요시설을 목표로 한 교란 활동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할 것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강한 국방력과 대비태세는 북한이 우리 대한민국을 흔들지 못하도록 억제할 수 있는 핵심 요체"라며 "우리 군이 혼연일체가 돼 국민 보호와 국가 방위에 집중하라"고 했다.

또 한겨울에도 흐트러짐 없이 임무에 매진하고 있는 장병들과 지휘관들에게는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신원식 국방부장관, 김명수 합참의장 및 각군 주요직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