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2.02 16:16

'친이재명계' 인사 다수 포함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사람과 미래 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민주당)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사람과 미래 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민주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일 탈당 이력이 있는 출마자들에게 적용되는 '총선 경선 감산 규정'을 일부 인사들에 한해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대상자들 가운데 친명(친이재명) 인사들이 다수 포함돼 있어 이에 따른 논란이 일었다.

탈당 경력을 지닌 16명 대상 중에는 이재명 당 대표 특보 출신으로 광주 동남갑 출마 예정인 정진욱 예비후보, 경기 부천시병 출마 예정인 이건태 이재명 당 대표 특보, 서울 강북을 출마 예정인 이승훈 예비후보 등 친명계 인사들이 포함됐다.

비이재명계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어차피 이재명의 사당이 된지 오래인데 오히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이상한 것 아니냐"며 "그 어떤 명분을 내세우더라도 결국은 친명(친이재명계)이면 살려주고 비명(비이재명계)이면 짜르겠다는 얘기다. 새삼스러울 것이 전혀 없다"고 단언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최고위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어 4월 총선 출마자 중 탈당 경력이 있는 16명에 대해 향후 공천 심사에서 탈당 경력에 대한 감산을 적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탈당 이력이 있는 출마자들은 경선에서 25%의 감산을 받는다. 최고위의 이같은 결정으로 16명의 후보들은 향후 경선 심사에서 패널티를 받지 않게 됐다.

최고위는 "상당한 사유가 있는 탈당 경력 당원에 대해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한해 탈당 경력자 심사 경선 감산을 적용하지 않되, 가산도 적용하지 않는다"며 "해당 대상자에 대해선 공천관리위원회의 정밀 심사를 요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