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2.04 13:37

CES 2024 경북공동관 최고혁신상 2개 포함, 혁신상 7개 수상…역대 최고 성과

이철우(왼쪽 여섯 번째) 경북도지사가 지난 2일 경북도청 도지사실에서 ‘CES 2024’에서 혁신상을 받은 도내 기업체 대표 등을 초청, 간담회를 갖고 수상을 축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이철우(왼쪽 여섯 번째) 경북도지사가 지난 2일 경북도청 도지사실에서 ‘CES 2024’에서 혁신상을 받은 도내 기업체 대표 등을 초청, 간담회를 갖고 수상을 축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일 경북도청 도지사실에서 ‘CES 2024’에서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받은 도내 기업체 대표 등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이철우 도지사는 수상기업 대표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수상 소감과 제품 설명 등을 들은 뒤 기업이 전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이 지사는 “세계적인 박람회 CES에서 우리 지역 기업체들이 우수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전 세계에 알려 큰 주목을 받았다”며“ 경북도의 명예를 빛낸 기업체 대표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기업체의 성장과 도약, 글로벌 시장 진출지원, 기술 개발 등을 아낌없이 지원해 힘을 실어주겠다”고 밝혔다.

간담회 참석 기업체 대표들은 기업 성장과 도약, 기술 개발, 세계시장 진출, 판로 확대 등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건의했다.

‘CES 2024’에선 ▲미드바르 ▲플로우스튜디오 ▲리플라(혁신상 2개) ▲네이처글루텍 ▲에이엔폴리 ▲크림 등 도내 6개 사에서 혁신상 7개를 수상했다. 미드바르(대표 서충모)와 플로우스튜디(대표 정아연)는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미드바르 출품작 ‘에어팜’은 세계최초 공기주입식 스마트팜 모듈로, 공기 중 수분을 물로 바꿔 실시간으로 물을 자체 생산한다. 작물이 증산하는 수분을 다시 뿌리에 공급해 세계 최초로 수도 기반 시설 없이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실내 공간에 컨테이너 크기의 농장을 쉽게 설치할 수 있음에 따라, 재난, 전쟁 등 식량 공급이 열악한 환경을 해결하는 기술이다.

플로우스튜디오 출품작 '플로우랩'은 청소년들을 위한 과학실험교육 플랫폼이다. 이 제품을 이용해 빗면 낙하, 마찰면, 불꽃반응, 자기장 등 25개 교과과정의 과학실험을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제품으로 가설‧환경 등 변수를 바꿔가며 과학실험 시 산출 결과가 웹으로 자동 수집돼 그래프로 쉽게 표현된다. 전문과학자와 같은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능도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수상기업 외 경북공동관에 참가한 지역 기업체들은 CES 행사기간 동안 바이어를 대상으로 488억원에 달하는 수출상담을 진행했다"며 "후속 투자와 계약 문의 등이 이어지고 있어 매출 증가와 글로벌 시장 진출이 크게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