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2.04 16:51
이재준 수원시장이 SNS 서포터즈와 이야기를 나누며 미소 짓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이 SNS 서포터즈와 이야기를 나누며 미소 짓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지난 2일 광교푸른숲도서관 강당에서 ‘2024년 SNS 서포터즈 발대식’을 열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서포터즈 3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SNS 서포터즈는 수원시 곳곳의 아름다운 장소, 수원시의 행사, 문화프로그램을 체험한 후 글과 사진을 수원시에 제공하며 시민의 시선에서 수원의 숨은 매력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 활동 기간은 올해 12월 31일까지다.

SNS가 서포터즈가 취재한 글, 사진은 수원시 SNS(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소개한다.

수원시 SNS 서포터즈는 2013년부터 활동을 시작했다. 올해는 30명을 모집했는데 291명이 지원해 경쟁률이 9.7대 1에 달했다. 2023년에는 35명이 활동했고 SNS 홍보 건수는 1587건이었다.

‘2024 대한민국 학생 창의력 올림피아드 In SUWON’ 개최

전국 학생들이 창의력을 겨루는 ‘2024 대한민국 학생 창의력 올림피아드 In SUWON’이 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수원시와 ㈔한국학교발명협회가 공동주최한 대한민국 학생 창의력 올림피아드 In SUWON에는 전국 초·중·고등학생, 학부모, 지도교사 등 1000여 명이 참여했다.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전국 초·중·고 참가팀들은 현장에서 도전과제와 즉석과제를 수행했다. 심사를 거쳐 금상, 은상으로 선정된 팀에게는 세계창의력 올림피아드 결선 참가 자격이 부여된다.

행궁동 지역 상권 컨설팅 결과 공유회

수원시는 2일 수원문화재단 영상실에서 ‘행궁동 지역 상권 컨설팅 결과 공유회’를 열고, 지역 주민과 상인들에게 컨설팅 결과를 공유했다.

이날 공유회에서는 행궁동 상권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설명했다. 수원시는 지난해 ‘수원시 지역 상권 컨설팅 용역’을 해 행궁동 내 주요 상권 등 팔달구 5개 주요 상권 현황을 조사하고, 상권에 ‘지역상권법’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했다.

행리단길 상권 449개 업체 중 244개 업체(54.3%)가 식음업종이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행궁동의 3.3㎡당 임대료는 평균 12% 상승했는데, 음식점 업종은 17% 올랐다.

이번 컨설팅에서 행리단길 상권 일원은 젠트리피케이션(부동산 가치가 상승하면서 기존 거주자 또는 임차인들이 내몰리는 현상) 위험도가 ‘경계’ 단계로 나와 선제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수원시는 이번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지역 주민들과 협력해 행리단길(장안동·신풍동) 상권의 ‘지역상생구역’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개방 화장실 불법촬영 기기 설치 여부 점검

수원시는 2일 ‘불법촬영 안심지킴이’ 사업단 참여자를 대상으로 활동 교육을 하고, 민간개방 화장실 불법촬영 기기 설치 여부 점검을 시작했다.

수원시 여성정책과는 2020년부터 수원시니어클럽과 협업해 민간화장실 불법촬영 점검 활동을 해 왔다.

수원시는 불법촬영 탐지 장비 세트를 지원하고, 수원시니어클럽은 ‘불법촬영 안심지킴이’ 사업단을 구성해 현장 점검을 한다.

민·관·경이 함께 다중이용시설을 합동 점검하고, 불법촬영 합동 근절 캠페인도 펼칠 예정이다. 다중이용시설 화장실 소유주·관계자가 요청하면 불법촬영 점검을 지원하고, 탐지 장비를 대여한다.

불법촬영 안심지킴이는 연말까지 민간개방 화장실과 학원과 주변 화장실을 수시로 점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