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4.02.05 09:47
용인시민합창단 공연 모습. (사진제공=용인시)
용인시민합창단 공연 모습. (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용인시는 오는 14일까지 문화예술사업 공모를 접수한다.

공모사업은 ▲모두의 문화예술 활동지원 ▲찾아가는 문화예술 활동지원 ▲창작활동 공간지원 등 총 3가지 분야로 총 1억500만원을 지원한다.

‘모두의 문화예술 활동지원’은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국악과 음악, 무용 연극 등 공연 분야와 문학, 미술, 사진, 도자 등 시각‧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단체에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한다.

‘찾아가는 문화예술 활동지원’은 상대적으로 문화 혜택이 부족한 지역에 예술단체가 직접 찾아가 공연을 펼치는 사업이다. 6개 사업에 최대 500만원을 지원한다.

‘창작활동 공간지원’은 예술단체와 생활문화 동호회에 연습 공간 대관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연습 공간은 처인구 삼가동에 있는 미르스타디움 지정관람실을 사용할 수 있으며, 10개 단체에 최대 100만원을 지원한다.

신청은 오는 14일까지 공모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용인특례시 문화예술과를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용인시 홈페이지의 고시/공고를 확인하면 된다.

◆청년대상 면접 정장 무료 대여

용인시는 청년들의 구직 활동 지원을 위해 무료로 정장을 빌려주는 희망옷장 사업을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대상은 시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이다. 남성복으로 재킷·바지·셔츠·구두·벨트·넥타이 등을 빌려주고, 여성복에선 재킷·바지·스커트·블라우스·구두 등을 빌릴 수 있다.

정장 대여를 원하는 청년은 용인시 홈페이지에서 먼저 신청해야 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정장 대여 업체(스완제이 기흥점·판교점)를 방문해 빌리면 된다.

대여 기간은 4박5일이다. 연간 총 5차례 대여할 수 있다. 지난해 면접 정장을 빌린 1601명의 청년 중 97%가 이 사업이 구직활동에 도움이 됐다며 ‘만족’한다고 답했다.

용인시의 구직 청년 대상 면접정장 대여 사업 안내문. (제공=용인시)
용인시의 구직 청년 대상 면접정장 대여 사업 안내문. (제공=용인시)

◆상반기 흥덕초 통학로에 숲길 조성

용인시는 기흥구 흥덕초등학교 주변 통학로(면적 2500㎡, 150m 구간)에 ‘호호호 숲길’을 상반기 조성한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올해 산림청 공모사업에 선정돼 미세먼지와 폭염에 취약한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통학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2억원을 들여 숲길을 조성할 예정이다.

시는 흥덕초 통학로에 나무와 꽃을 심어 숲길을 조성하고 조명·휴게시설을 설치할 방침이다. 현재 설계 중으로 학교 관계자와 사전협의를 마쳤고 앞으로 설명회를 열어 학부모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용인 수지구보건소, ‘모바일 치과주치의 사업’ 진행

용인시 수지구보건소는 ‘모바일 치과주치의 사업’ 참가자 120명을 오는 6일부터 선착순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모집 대상은 구강건강위험요인(치주질환‧치아우식증‧치아마모증)이 있는 만 19세부터 60세 시민 중 시가 진행 중인 ‘모바일 헬스케어’ 참가자다.

‘모바일 치과주치의 사업’은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전문가가 올바른 칫솔질 안내와 잇몸마사지, 치석제거를 진행하고, 치아우식증과 시린이 예방에 필요한 불소도포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참가자들에게는 칫솔질 동작 감지 센서가 부착된 구강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이 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돼 올바른 칫솔질을 안내한다. 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채움건강)으로 구강 관리 소식을 받아 볼 수 있다.

신청 기간은 오는 6일부터 29일까지다. 사업에 참여한 시민들은 3월부터 10월까지 전문가의 구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신청은 수지구보건소 구강보건센터로 전화하면 된다.

◆설 명절 앞두고 취약계층에 총 2억원 특별 지원

용인시는 저소득 취약계층 가구가 설 명절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2000가구에 10만원씩 총 2억원을 지원했다.

지원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성금 중 용인특례시에 지정 기탁된 이웃돕기 성금으로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의 저소득 가정이다. 지원금은 지난 2일 대상자의 계좌에 입금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