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2.05 16:46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 홍보물. (사진제공=수원시)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 홍보물.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한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을 확대 운영한다.

수원시는 포트홀에 신속히 대응하는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을 지난해 처음 운영했다. 지난해에는 해빙기인 2~3월과 장마철 6~7월에 운영했는데, 올해는 운영 기간을 2~4월, 7~9월로 2개월 늘렸다.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은 신속한 보수를 위해 시간과 관계없이 포트홀을 발견하는 즉시 안전조치를 하고, 민원이 발생하면 24시간 이내 보수한다.

시·구 5개 반 107명으로 구성되며 정비 대상은 수원시 도로 951㎞(총연장)이다. 기동대응반 운영 기간에는 도로 순찰을 강화하고,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는 등 24시간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지난해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을 운영한 후 수원시의 포트홀 사고 발생률은 대폭 감소했다.

지난해 2~3월 812건의 포트홀을 안전 조치했고, 포트홀 사고는 5건이 발생해 사고 발생률은 0.6%였다. 2022년 같은 기간(조치 478건, 사고 27건) 사고 발생률은 5.6%였다. 기동대응반을 운영한 후 사고 발생률이 89.1% 감소했다. 하반기에도 포트홀 사고 발생률은 2022년 같은 기간보다 93% 줄어들었다.

새빛톡톡, 2월 이벤트 '설맞이 나에게 보내는 덕담'

수원시가 모바일 시정참여 플랫폼 ‘새빛톡톡’에서 5일부터 18일까지 ‘설맞이 나에게 보내는 덕담’ 이벤트를 연다.

새빛톡톡 설문투표 게시판에서 설을 맞아 나에게 보내는 덕담을 적으면 된다. 새빛톡톡 회원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설문 참여자 중 130명을 추첨해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3만 원권(30명), 새빛톡톡 마일리지 3000점(100명)을 지급한다.

이달 21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이벤트 마일리지는 29일 지급하고, 모바일 상품권은 당일 발송한다.

지난해 7월 서비스를 시작한 ‘새빛톡톡’은 시민 참여·소통 광장이다. 제안토론, 설문·투표, 신청접수, 수원새빛돌봄 등 메뉴로 이뤄져 있다.

'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 설치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수원시가 ‘2024년 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 설치지원 사업’ 대상자를 이달 29일까지 모집한다.

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 설치 지원 사업은 야생동물로 인한 농업·임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울타리·철망울타리·방조망·경음기 등 농작물 피해예방시설 설치하는 관내 농업·임업인에게 설치 비용 60%를 지원하는 것이다. 농가당 1000만원 이내로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피해 예방시설 설치 업체를 선정한 후 방문·우편(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별관 6층 환경정책과 환경교육팀)으로 신청서 등 지원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신청서는 수원시 홈페이지 ‘시정소식’ 게시판에서 ‘2024년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지원 사업 안내’를 검색해 내려받을 수 있다.

수원시는 제출 서류와 현장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지원 대상자와 지원 금액을 결정한다.

설명절 앞두고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

수원시가 설 명절을 앞두고 이달 8일까지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를 지도·점검한다.

수원시 생명산업과 공직자와 원산지 표시 명예감시원으로 이뤄진 점검반이 1월 18일부터 전통시장, 도·소매업체, 음식점, 통신판매업체 등을 대상으로 원산지 미표시 여부, 원산지 표시 방법 위반 여부 등을 점검하고 있다. 현장점검과 배달앱·인터넷쇼핑몰 모니터링을 병행한다.

주요 점검 품목은 명태·홍어·조기·문어·갈치·전복·옥돔·방어·꽁치(과메기) 등 수산물과 소고기·돼지고기·도라지·고사리·곶감·즉석조리식품·돔류 등 제수, 갈비세트·한과·인삼·굴비(조기)·건강식품(홍삼·한약재) 등 선물이다.

원산지 표시법 위반 행위를 적발하면 확인서를 징구해 관련 법에 따라 고발, 과태료 부과 등 행정 처분을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