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2.07 15:06
BYD가 미국 시장을 겨냥해 개발한 세단형 전기차 라인업. (출처=BYD모터스 홈페이지)
BYD가 미국 시장을 겨냥해 개발한 세단형 전기차 라인업. (출처=BYD모터스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중국 정부가 서방 진영의 견제 대상이 된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 무역 지원을 위해 중앙·지방정부와 중앙은행이 모두 참여하는 범국가적 대책을 마련했다.

7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날 중국 상무부·국가발전개혁위원회·중국인민은행 등 9개 부처는 이런 내용을 담은 '신에너지차 무역 협력의 건강한 발전을 지지하는 것에 관한 의견'을 공개했다. 

'의견'은 해외 연구개발(R&D) 장려, 중국 지역별 해외 기업과의 협력 강화, 금융 지원 최적화, 공공 플랫폼을 통한 무역 지원, 양호한 무역 환경 조성, 해외 각국의 통제 조치 대응 등 18개 항의 정책과 항목별 책임 부처들을 나열했다.

우선 중국은 해외에 신에너지차 관련 R&D센터를 설립하고, 외국의 연구기관·산업 클러스터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수립하는 등 해외 진출을 뒷받침하기로 했다. 또 이미 업체 등이 각자 구축한 산업망·공급망을 연계하도록 지도하며, 인재 육성에도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신에너지차와 배터리 수출을 돕기 위해 철도·해상 운송 역량을 집중하고, 금융당국은 업체들에 대출과 수출신용보험, 외환 거래, 위안화 결제 등을 지원한다.

2022년 독일을 제치고 자동차 수출 세계 2위가 된 중국은 지난해에는 총 491만대를 해외에 판매하면서 일본을 넘어 세계 제1의 자동차 수출국이 됐다. 특히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수출이 한해 사이 78% 증가한 129만대를 기록하며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그러나 지난해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를 겨냥한 반(反)보조금 조사에 나서고,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이 최근 안보 문제를 이유로 중국 전기차에 대한 규제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서방의 견제도 거세지고 있다.

이번 조치는 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신에너지차 업계를 전폭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서방의 견제를 뚫고 이 분야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키워나가겠다는 당국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