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2.08 13:35

정보시스템 통합유지관리 용역 착수보고회·황인국 제2부시장 스타필드 수원 현장점검·북수원시장 '전통시장 가는 날' 운영

이재준 시장(오른쪽 4번째)과 역량강화교육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 시장(오른쪽 4번째)과 역량강화교육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지난 7일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2024 상반기 수원시 평생교육 담당자 역량강화교육’을 개최했다.

이날 평생교육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은 ‘2024년 수원시 평생학습주요사업’ 소개, 박수정 에듀플랜 대표의 강의로 이어졌다. 각 부서·동 평생학습업무 담당자, 산하·위탁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수원시는 평생학습 지원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운영 체제를 직영으로 전환했다.

‘새롭게 배우고 빛나게 나누는 평생학습도시 수원’을 비전, ▲추진체계 강화 ▲수원형 학습문화 고도화 ▲미래수원 학습 체계 구축 ▲평생학습 기본권 실천을 4대 전략으로 설정하고, 평생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주요 사업으로는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늘배움학습 동아리 지원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운영 ▲5060 신중년 역량 강화 지원 등이 있다. 수원시 통합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평생학습 시민기획단을 양성할 계획이다.

설 명절 맞아 보훈단체·보훈복지시설 위문

수원시는 설 명절을 맞아 지난 7일 보훈단체와 보훈복지시설을 방문해 위문했다.

박란자 수원시 복지여성국장은 이날 호매실동의 한 음식점에서 무공수훈자회, 6·25참전유공자회, 월남전참전전우회, 고엽제전우회, 상이군경회 등 9개 보훈단체 대표와 간담회를 하고, 위문금(100만원 상당 온누리상품권)을 전달했다.

이어 보훈원을 방문해 오성규 애국지사를 위문한 후 성호득 보훈원장, 박진기 보훈요양원장, 정기성 보훈복지타운 자치회장을 만나 각각 100만원 상당 온누리상품권(총 300만원)을 전달했다.

희망저축계좌Ⅱ 신규 가입자 모집

수원시는 2월 20일까지 ‘희망저축계좌Ⅱ’ 신규 가입자를 모집한다.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일하는 주거·교육급여 수급 가구와 기타 차상위계층 가구가 가입할 수 있다.

매달 10만원 이상 50만원 이하를 저축하면 정부지원금(근로소득장려금) 10만원을 3년간 지원받는다. 만기 시 720만원, 이자, 정책 대상별 추가지원금을 받게 된다.

가입자는 3년간 근로활동을 지속해야 하고 자립역량교육을 10시간 이수해야 한다.

희망저축계좌Ⅱ는 2월 20일까지 1차 모집하고, 5월 1~20일 2차, 8월 1~20일 3차에 걸쳐 모집할 예정이다.

가입을 희망하는 가구는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방문),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지방세·세외수입 민원서비스 일시 중단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이 오는 13일 전국 동시 개통돼 설 연휴 기간에 지방세·세외수입 민원 서비스가 일시 중단된다.

2월 8일 오후 6시부터 13일 오전 9시까지 모든 지방세·세외수입금 납부 서비스(위택스, ARS, ATM 등)를 이용을 할 수 없다. 단 기존에 부여된 가상계좌는 7일 오후 11시 30분까지 사용할 수 있다. 같은 기간에 지방세 제증명 발급·신고 서비스도 이용할 수 없다.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이 개통되는 13일부터 ARS 번호는 기존 1899-7500에서 전국통합번호 142211로 변경된다. 가상계좌번호도 새로 부여되는 번호로 납부할 수 있다.

'2024년 정보시스템 통합유지관리 용역 착수보고회'

수원시는 지난 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4년 수원시 정보시스템 통합유지관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사업은 유알피가 수행한다.

정보시스템 통합유지관리는 각 부서가 개별적으로 하는 정보시스템 관리 업무를 디지털정책과에서 통합 운영·관리하는 것이다.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전문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유지·관리비 등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업무를 각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하면 별도로 사업수행 업체를 선정하고, 부서 내 시스템만 유지·관리해 타 부서와 연계된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대처에 어려움이 있다.

올해 사업 대상은 30개 부서의 하드웨어 112식, 소프트웨어 179식 등 총 291식(79개 시스템)이다.

사업은 ▲하드웨어, 상용 소프트웨어 통합유지관리·운영 지원 ▲대상 시스템 정기·정밀·특별점검 등 예방 활동 ▲장애 발생 시 신속한 응급 복구·장애 처리 ▲전문 기술인력 상주(2명)로 상시 대응 지원체계 확보 ▲시스템 운용 능력을 높이기 위한 업무 담당자 교육·기술 지원 등으로 이뤄진다.

황인국 제2부시장, 스타필드 수원 현장점검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이 지난 7일 최근 개장한 스타필드 수원을 찾아 현장을 점검했다.

황 부시장, 이임용 신세계 프라퍼티 상무, 이영훈 스타필드수원 점장, 수원시 관계자 등 10여 명은 스타필드 수원 곳곳을 돌며 대규모 인파가 몰렸을 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물과 주변 보행로 등 안전 사항을 점검했다.

또 개장 이후 현재까지 교통개선대책 운영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교통 분석 결과에 따른 추가 보완 대책을 논의했다.

북수원시장 '전통시장 가는 날' 운영

수원시가 설 명절을 맞아 7일 북수원시장에서 ‘전통시장 가는 날’을 운영했다.

전통시장 가는 날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공부문이 앞장서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행사다. 시청 부서(실·국·소·관·단), 협업 기관별로 전통시장과 일대일 자매결연을 하고, 매달 지정 요일에 자율적으로 전통시장을 이용한다.

이날 전통시장 가는 날에는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과 도시정책실 직원 20여 명이 참여했다. 도시정책실 직원들은 자매결연을 한 북수원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과 수원페이로 상품을 구매하고 점심을 먹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