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2.08 16:56
경북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교육청은 2월부터 ‘2024년 학교 밖 청소년 맞춤형 자립 지원 동행 카드 사업’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맞춤형 동행 카드 사업은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성공적 학업 복귀와 자립 지원을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상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2개월 이상 이용하고 있는 9~24세 학교 밖 청소년으로, 1회 10만 원씩, 소득수준에 따라 연중 6~11회까지 지원한다.

지원금은 교통비, 식비, 도서 구매비, 인터넷 강의를 위한 학습지원비, 자기 계발비(학원 수강), 생필품 구매비 등 학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에 사용할 수 있다.

경북교육청의 학교 밖 청소년 동행 카드 사업은 2015년 전국 최초로 시작돼 운영 10년 차를 맞고 있으며, 2023년에는 매월 120여 명의 청소년이 지원을 받았다

2024년에는 1억4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위탁 교육기관(경북행복재단)을 지정·운영해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 지속과 복귀를 지원할 계획이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다양한 이유로 학교를 그만둔 청소년들에게 보탬이 됐으면 한다”며 “동행 카드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년 90% 이상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만큼 앞으로도 지속해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4 회계연도 예산기준 교육재정 공시

경북교육청은 8일 2024 회계연도 예산기준 교육재정 공시 자료를 도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교육재정 공시는 도민의 알 권리 충족과 교육재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매년 예산과 결산기준으로 교육청의 재정 운용 상황과 주요 사업의 현황을 공개하는 제도이다.

공시 내용은 크게 ▲공통 공시(예산기준) 총괄요약표 ▲세입·세출 운용 상황 ▲기금운용 ▲지역 통합재정통계 ▲중기지방교육재정계획 ▲성인지 예산 ▲예산편성 기준별 운영 상황 ▲재정 운용 상황 등 총 8개 대분류와 13개 중분류·31개 세부 공시 항목으로 구성된다.

공시에 따르면 경북교육청 2024회계연도 예산(기금 포함)은 6조989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87억 원이 감소했으며, 이는 정부 세수 감소로 인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규모 축소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2024회계연도 예산기준 교육재정 공시의 자세한 내용은 도 교육청 홈페이지 정보공개→교육재정정보→재정공시→예산공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설 명절 앞두고 청렴 캠페인 실시

경북교육청은 도 교육청 2층 로비에서 설 명절을 맞이해 청렴 캠페인을 펼쳤다.

캠페인은 명절 선물은 마음으로만 주고받아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캠페인은 직원들의 청렴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쉽고 친근한 방식으로 청렴 정책을 홍보해 청렴 실천 의지를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감사관실에서는 출근하는 직원들을 맞이하며 청탁금지법 안내문과 홍보 물품을 나눠 주고, 공직자에게 적용되는 선물과 관련한 규정을 직원들이 알기 쉽도록 안내했다.

경북교육청은 청렴 캠페인 외에도 ▲청렴 씨앗 나누기 ▲청렴 포토 부스 ▲청렴 퀴즈 등 다양한 직원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조직 내 청렴 의식을 지속해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