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2.08 17:10

우수권역 선정, 지역맞춤형 디지털 인재양성 추가예산 확보 

경북ICT이노베이션스퀘어 전경. (사진제공=포항TP)
경북ICT이노베이션스퀘어 전경. (사진제공=포항TP)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테크노파크 부설 경북SW진흥본부가 '2023년 ICT이노베이션스퀘어확산사업'의 권역평가에서 우수 평가를 받아 4년 연속 인센티브를 확보했다고 8일 발표했다.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디지털 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지원으로 전국 5개 권역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경북SW진흥본부는 동북권의 주관기관을 맡고 있다. 매년 사업수행 우수 권역 2개소가 선정돼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동북권은 우수평가를 통해 2020년부터 현재까지 4년 연속으로 우수 등급을 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권역이 됐다.

동북권은 지난해 인공지능·블록체인·데이터·IoT·네트워크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 교육 운영을 통해 디지털 실무인재 2360명을 양성했으며, 이 중 취·창업 준비생의 63%를 실제 취업으로 연계해 지역의 SW전문인력 부족 문제 해소에 기여했다. 

올해에는 디지털 신기술의 산업 적용과 교육생 취‧창업 확대를 위한 '글로벌 디지털 선도기업 연계 교육과정'이 새롭게 추가되며, 기존 교육과정의 질적 개선과 함께 지역 ICT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지원이 확대될 예정이다. 경북SW진흥본부는 2020년부터 운영중인 경북ICT이노베이션스퀘어를 중심으로 ▲교육생 및 SW개발자 협업 커뮤니티 구성 지원 ▲취·창업 준비자 프로그램 운영 ▲SW개발 공간 및 테스트베드 기능을 확대해 개방형 창의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배영호 포항TP 원장은 "지역 특화산업에 대한 맞춤형 AI·SW 실무인재 양성에 주력한 결과 4년 연속 인센티브를 확보하게 됐다"며 "고도화된 양질의 교육 제공을 통해 지역 산업계에 디지털 신기술 확산과 전문 인력을 공급하여 지역 디지털 생태계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