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2.14 10:14
지난해 2월 김동연(가운데) 경기도지사가 안산 선감동에서 수원 팔달구 옛 경기도청사로 이전한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지원센터를 찾아 센터 관계자 및 피해자들과 함께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지난해 2월 김동연(가운데) 경기도지사가 안산 선감동에서 수원 팔달구 옛 경기도청사로 이전한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지원센터를 찾아 센터 관계자 및 피해자들과 함께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행정안전부의 주관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던 선감학원 희생자 유해 발굴을 경기도가 직접 나서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13일 자신의 SNS를 통해 “선감학원은 명백한 국가 폭력이며 진실화해위원회의 권고에도 그 책임을 방기한 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정부가 손 놓은 책임, 경기도가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지난 2022년 10월 선감학원 사건에 대해 총체적 아동인권침해가 발생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선감학원 운영 주체인 경기도와 위법적 부랑아 정책을 시행한 국가를 대상으로 사건 피해자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 희생자 유해 발굴 등을 권고한 바 있다.

당시 김 지사는 관선 도지사 시절 행해진 국가폭력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선감학원 사건 치유 및 명예회복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피해자 생활 지원 등을 약속하면서도 선감학원 인권침해의 핵심 주체는 국가이기 때문에 정부가 공식 사과 뒤 유해 발굴을 주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유해발굴 사업 예산이 지난해 말까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하면서 국가 주도의 유해발굴이 어렵게 됐고, 경기도가 유해 발굴을 직접 추진키로 결정한 것이다.

도는 지난 13일 예비비 9억원을 투입해 3월부터 약 1년 5개월간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해 발굴 및 조사, 감식, 봉안 등의 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대상 지역인 안산시 선감동 일대 묘역에는 약 114구의 유해가 매장된 것으로 도는 추정하고 있다.

김 지사는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해 발굴을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경기도가 나선다"며 "경기도는 희생자의 명예 회복과 상처 치유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편 선감학원 사건은 국가정책에 따라 일제강점기인 1942년부터 1982년까지 부랑아 교화라는 명분 아래 강제노역, 구타 등 가혹행위를 가하고 사망자 시신을 암매장을 하는 등 4700여 소년들의 인권을 유린한 사건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