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2.14 13:21

"민주당, 통합공천과 거리 멀어…국민 마음 얻을 후보 공천해야"

인재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출처=인재근 의원 페이스북)
인재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출처=인재근 의원 페이스북)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3선 중진 의원이자 고(故)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의 부인인 인재근 민주당 의원이 14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8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시상식' 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오늘 윤석열 정권 심판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22대 총선 불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인 의원은 당 지도부를 향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당 혁신과 국민이 보시기에 합당한 통합 공천을 기대한다"며 "민주당이 변해야 민주주의를 회복할 수 있고, 당이 쇄신해야 민생을 살릴 수 있다"고 당부했다.

통합 공천의 의미에 대해선 "승리하려면 통합 공천을 해야 한다. 다 끌어안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천을 해야 승리할 수 있다"며 "현재 당 상황이 통합 공천과는 거리가 먼 측면이 있다. 그래서 더 강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친이재명(친명)계, 친문재인(친문)계 갈등으로 확산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갈등에 대해선 "그분들도 다 안아야 한다"며 "친명, 친문 가리지 말고 국민 마음을 얻을 수 있는 후보, 승리할 수 있는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인 의원은 자신의 불출마 배경에 대해 "오래전부터 생각해 왔다"며 "제가 오래 생각해 온 것과 이재명 대표 간 생각이 맞아 떨어졌다"고 말했다.

앞서 인 의원은 최근 이 대표와 만나 불출마 의사를 밝혔는데 이것이 인 의원의 요청으로 이뤄졌다는 후문이다.

인 의원은 김근태계(GT)계 소속 인사를 자신의 지역구 후보로 추천했느냐는 질문에 "김근태 정신을 이을 수 있는 사람 얘기는 했다"고 했다.

서울 도봉갑 출마 가능성이 있는 민주당 영입인재 10호인 김남근 변호사에 대해선 "김 변호사는 아니다. 제가 지지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인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도봉갑에는 이 대표의 측근인 김 변호사의 전략공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