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4.02.15 09:00
(자료제공=매쉬업벤처스)
(자료제공=매쉬업벤처스)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매쉬업벤처스가 2023년 투자 실적과 함께 설립 이후 10년간의 투자 성과를 공개했다.

매쉬업벤처스는 2013년 '매쉬업엔젤스'로 출범한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로, 지난 6일 '매쉬업벤처스'로 공식 사명을 변경했다. 지난 10년간 총 168개의 스타트업에 초기 투자를 집행했고, 현재까지 투자한 기업의 누적 기업가치는 약 11조 원에 달하며, 이 중 기업가치 1조 이상의 기업은 두 곳이다. 

매쉬업벤처스는 지난해 16개 스타트업에 신규 투자를 집행했고, 이 중 81% 기업에 첫 번째 기관 투자자로 이름을 올렸다. 

매쉬업벤처스가 투자한 누적 스타트업 수는 168개로, 투자 금액은 평균 1억~5억 원이다. 투자 분야는 엔터프라이즈, 콘텐츠, 컨슈머, 핀테크, 헬스케어 등 IT 기술을 기반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다양한 분야의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를 진행했다. AI와 SaaS 분야의 기업에 적극 투자했으며, 투자 비중은 각각 44%, 25%로 집계됐다.

투자 혹한기 속에서도 후속 투자를 통해 기술력과 성장성을 인정받은 포트폴리오사도 다수다. 매쉬업벤처스의 피투자사 중 지난해 후속 투자를 유치한 기업은 마이리얼트립, 스캐터랩, 넛지헬스케어, 핀다, 라이언로켓 등 28개사로, 포트폴리오사의 누적 후속 투자 유치 금액은 2조2000억 원을 넘어섰다. 

매쉬업벤처스는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와 딥테크 팁스 운영사로, 다년간에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포트폴리오사가 팁스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총 13개 기업을 추천해 누적 52개 기업이 100%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했으며, 이 중 딥테크 팁스는 AI 스타트업인 비블, 페어리, 소서릭스 세 곳을 추천해 100% 선정된 바 있다.

이택경 매쉬업벤처스 대표는 "지난 10년간 창업자의 첫 번째 동반자로서 함께 해온 성과가 다양한 포트폴리오사의 실적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며 "신규 영입한 창업자 출신 파트너들의 전문적인 조력을 바탕으로 투자 혹한기 속에서도 창업팀이 고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