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2.15 13:49

'다(多)어울림 공동체 공모사업' 보조사업자 공모·'2024년 가로수 가지치기 전문교육'

수원시가 개최한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 고충 민원 해결을 위한 민·관 합동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가 개최한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 고충 민원 해결을 위한 민·관 합동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의 ‘공유재산 납부의 관행 개선으로 전기차 급속 충전시설 설치 걸림돌 해소’ 사례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4분기 적극행정을 통한 그림자행태 규제 개선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행안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그림자·행태규제를 개선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분기마다 평가해 선정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전국 지자체 사례 611건 중 수원시 사례를 포함해 우수사례 7건이 선정됐다.

수원시는 공공기관 내 사업자의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비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전력공사와의 변압기 공유재산 사용료 납부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원시는 지난해 1분기 행안부 적극행정 규제개선 우수사례 평가에서도 ‘똑똑하게 관리! QGIS(지리정보체계 응용 프로그램) 활용한 공유재산 스마트 일제 정비’ 사례가 신규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손바닥정원 온라인 지도' 구축

수원시가 손바닥정원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손바닥정원 온라인 지도’를 구축했다.

수원시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손바닥정원’을 검색해 손바닥정원 위치, 면적, 조성 참여 인원 등 현황을 안내하는 지도를 볼 수 있다. 2023년 베스트 손바닥정원 콘테스트 수상작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손바닥정원은 도시 어디서나, 누구나, 5분마다 경험되는 정원이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만드는 열린 정원이다. 2023년 수원시는 시민과 함께 손바닥정원 312개소를 조성했다.

'그린워터 급수관 개량 지원 사업' 추진

수원시가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그린워터 급수(수도)관 개량지원 사업’을 전개한다.

그린워터 급수(수도)관 개량지원 사업은 노후화된 수도관으로 불편을 겪는 세대에게 수도관 개량(교체)에 드는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 대상은 낡고 녹슨 옥내 수도관으로 불편을 겪는 세대 중 준공 후 20년이 지난 주택으로 주거 전유면적 130㎡ 이하 공동주택과 단독·다가구주택은 주택의 연면적을 가구 수로 나눠 130㎡ 이하인 경우가 대상이다.

옥내 급수관은 주택 면적에 따라 60㎡ 이하는 전체 공사비의 90%, 85㎡ 이하는 80%, 130㎡ 이하는 30% 등 최대 180만원까지, 공용배관은 가구당 최대 60만원으로 세대 수에 따라 최대 2억원까지 지원한다. 총사업 예산은 10억원이다.

11월 29일까지 대상자를 모집한다. 수원시 상수도사업소(홈페이지→정보공개→민원서식)에서 ‘그린워터 급수관 개량(교체)지원 사업’을 검색해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수원시 상수도사업소 맑은물공급과 급수팀(장안구 광교산로 119)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다(多)어울림 공동체 공모사업' 보조사업자 공모

수원시가 ‘2024 다(多)어울림 공동체 공모사업’ 보조사업자를 이달 15일부터 29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다(多)어울림 공동체 공모사업은 다문화가족·외국인주민이 한국 사회에 적응·안착하도록 외국인주민의 역량 강화와 사회적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고 다문화공동체를 활성화할 수 있는 사업과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이다.

공고일 기준 주사무소가 수원시에 있고, 수원시 다문화가족·외국인주민 권익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단체와 비영리 법인·민간 단체·사회복지법인·공익법인·사회적협동조합 등이 신청할 수 있다. 지원 규모는 4개 사업, 총 3150만원이다.

다문화가족·외국인주민을 위한 사업·프로그램을 기획해 신청하면 된다. 지원 분야는 ▲다문화 인식개선 활동 ▲다문화가족 문화체험 프로그램 ▲다문화·이주배경청소년 교양·예체능 프로그램 ▲다문화가족·외국인주민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 ▲결혼이민자 경제적 자립 및 일자리 창출 지원 등이다.

'2024년 가로수 가지치기 전문교육'

수원시가 공원녹지 담당 공직자, 녹지 관련 시공사 현장 대리인 등을 대상으로 ‘2024년 가로수 가지치기 전문교육’을 열었다.

지난 14일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교육에서는 산업안전보건공단 강사가 현장 작업 안전사고 사례와 사고 방지 방법을 소개했고 김철응 신구대 환경조경과 교수는 ‘올바른 가로수 관리 방안’을 주제로 강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