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다혜 기자
  • 입력 2024.02.18 14:42
지난해 5월 21일 한미일 정상이 히로시마에서 만나 한미일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이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지난해 5월 21일 한미일 정상이 히로시마에서 만나 한미일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이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김다혜 기자] 한미일 3국이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가 발간된 지 10주년이 된 상황이지만 여전히 나아지지 않은 북한의 상황을 규탄하는 성명을 1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유엔 주재 한국 대표부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 보고서 10주년 기념 한미일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은 유엔 COI 보고서 발간 10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보고서에는 조직적이며 광범위하고 심각한 인권 침해 증거가 담겼다고 설명했다.

3국 대표부는 성명에서 "북한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억압적인 정권 중 하나로 표현의 자유, 평화적 집회와 결사, 종교, 신념, 이동 자유에 심각한 제약을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의 불법 대량살상무기(WMD) 및 탄도미사일 개발 프로그램과 불가분하게 관련됐다"고 꼬집었다. 북한이 무기 개발을 위해 주민들의 인권을 신경 쓰지 않고 강제로 착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성명은 북한은 국내와 해외에서 "강제 노동과 착취된 노동"을 이용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북한의 "불법적이고 위협적인 프로그램들"을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군부에 유리한 식량 배급 정책이 주민들의 만성적인 영양실조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을 향해서 "북한이 국제법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고 납북자, 억류자, 미송환 전쟁포로와 관련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을 포함해 모든 인권침해와 학대를 종식하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유엔 인권 전문가들과 협력하라고 주문했다.

미국 국무부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10년이 지났는데도 북한 내 상황이 나빠지기만 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보고들이 있다"고 비판했다.

유엔인권위원회는 지난 2013년 3월 북한 인권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한시적인 COI를 출범했다. 이듬해 2월 COI는 북한의 광범위하고 조직적인 인권침해 상황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해 국제사회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북한 인권 문제를 정리해 큰 주목을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