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4.02.20 10:04
이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이천시)
이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이천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이천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 등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한다.

주요 평가 항목은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 5개 항목, 20개 지표로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가에서 마등급까지 5개 등급을 부여한다.

이천시는 ▲기관장의 민원행정 활동 ▲민원우수 인센티브 제공 ▲민원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제공 ▲민원 담당자 보호 등의 지표에서 만점을 받아 평가군(기초지자체-시 유형) 평균인 81.89점보다 5.16점 높은 87.05점을 얻어 우수 등급인 ‘나’등급의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천시는 행안부의 민원지침 반영도가 높은점과 고충민원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적극적으로 민원해결에 노력한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4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종합 평가 결과를 토대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개선해서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