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4.02.20 14:45
최대호 안양시장이 20일 오전 9시45분 시청 3층 간부회의실에서 ‘의료공백시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비상진료대책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양시)
최대호 안양시장이 20일 오전 9시45분 시청 3층 간부회의실에서 ‘의료공백시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비상진료대책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양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안양시가 20일 오전 9시45분 시청 3층 간부회의실에서 최대호 안양시장 주재로 ‘의료공백시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비상진료대책 점검 회의’를 열었다.

최근 의료계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해 집단휴진이 발생하는 것에 대비해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풀이된다.

현재 보건복지부 진료개시명령의 대상이 되는 관내 병원은 한림대성심병원(동안구)과 안양샘병원(만안구) 등 2곳이다.

시는 전날 현장을 점검한 결과 한림대성심병원은 레지던트 중 20여명이 사직원을 제출했으며, 안양샘병원은 아직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아직까지 이에 따른 피해 사례는 접수되지 않은 상황이다. 시 보건소는 이달 7일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운영하며 의료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 비상진료기관 운영현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향후 의료공백 발생 시 관내 병원급 의료기관이 진료 시간을 연장해 운영하는 등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 중에 있다.

아울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양시의사회 및 관내 의료기관에 적극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시는 향후 상황 발생 시 홈페이지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게시해 시민들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행정력을 집중해 시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되는 의료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여는 의료기관 및 진료시간 현황은 응급의료포털, 보건복지부,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등에 게시돼있으며, 129(보건복지콜센터)나 120(시도콜센터) 등을 통해 유선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정부는 19년째 3058명으로 동결된 의대 정원을 2025학년도부터 2000명 증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반발해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인턴·레지던트)들이 20일 대거 사직서를 제출하고 의대생들은 동맹 휴학에 나서는 등 정부와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9일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하는 의료계 집단행동이 확산하는 것에 대해 "지난 정부처럼 지나가지 않겠다"고 말하는 등 의대 정원 관철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