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2.23 16:41

김수경 "일부 매체 '풍자 영상' 규정, 언론 사명 반해"
"'가상 표시' 삭제된 영상 확대·재생산 돼…근절해야"

허위 조작된 윤석열 대통령 영상의 한 장면. (출처=SNS)
허위 조작된 윤석열 대통령 영상의 한 장면. (출처=SNS)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대통령실은 최근 SNS 등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허위 조작 영상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23일 강조했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메타, 틱톡 등 SNS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 양심 고백 연설' 등 허위 조작 영상이 유통됨에 따라 서울경찰청은 지난 21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에 해당 영상의 삭제 차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방심위는 지난 22일 윤 대통령 허위 조작 영상이 정보통신 심의 규정 중 사회 혼란을 현저히 야기할 우려가 있는 내용 등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신속히 심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방심위는 이날 오전 통신소위를 개최해 실제 영상을 이용해 만든 해당 게시물이 일반인들이 실제로 대통령이 관련 발언을 한 것으로 오인하게 할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정보통신 심의 규정 제8조의3 '사회 혼란을 현저히 야기할 우려가 있는 정보'로 판단해 접속 차단을 의결했다.

김 대변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매체에서 사실과 다른 허위 조작 영상을 '풍자 영상'으로 규정하거나 '가상' 표시가 있어 괜찮다는 등으로 보도하고 있는 점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또 "이는 가짜 뉴스를 근절해야 하는 언론의 사명에도 반하는 행동"이라며 "해당 영상은 명백히 허위 조작 영상이며, 설령 가상 표시를 했다고 하더라도 가상 표시를 삭제한 편집 영상이 온라인에서 확대·재생산되고 있으므로 허위 정보 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당위성에 비춰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도 향후 이와 같은 허위 조작 영상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임을 알려드린다"며 "끝으로 민주주의의 꽃인 총선을 앞두고 허위 조작 영상이 확대 재생산되지 않도록 우리 사회 전체가 힘을 모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