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2.27 16:35

국토부에 수원발 KTX 오산역 정차·분당선 연계 건의

이권재(가운데) 오산시장이 국토부 윤진환(오른쪽) 철도국장에게 오산시 철도현안사업을 건의하고 있다. (사진제공=오산시)
이권재(가운데) 오산시장이 국토부 윤진환(오른쪽) 철도국장에게 오산시 철도현안사업을 건의하고 있다. (사진제공=오산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이권재 오산시장이 지난 26일 국토교통부 산하 철도국을 찾아 세교3지구 신규 공급대상지 선정 관련, 광역철도 신설 대책이 우선 마련돼 시공된 후 입주될 수 있도록 하는 개발정책을 입안해줄 것을 건의했다.  

그동안 세교1지구는 323만4000㎡(98만평), 세교2지구는 280만5000㎡(85만평)로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됐지만 미니신도시급 규모로 광역교통계획을 마련하면서 가구 수 대비 교통정책이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여기에다 세교3지구까지 완성될 경우 세교 1·2·3지구를 아우르는 세교신도시는 1000만㎡(303만평)에 가까운 신도시급 도시로 도약한다. 이는 3기 신도시로 지구 지정된 고양 창릉신도시, 남양주 다산신도시보다 큰 규모다.

오산시는 선 교통정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제2의 김포골드라인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서울·경기남부권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대책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앞선 지난 22일 이권재 오산시장과 시청 철도 주무부서 관계자, 윤진환 철도국장을 비롯한 국토부 철도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 ▲수원발 KTX 오산역 정차 ▲GTX-C노선 연장사업 지원방안 마련 ▲분당선·병점광교선(이하 병광선) 연계한 광역철도교통망 확충 ▲경부선 횡단도로 개설 관련 협조지원 등을 건의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지구 단위 개발사업을 포함, 대규모 신규택지개발까지 이어지며 사실상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이 필수 불가결한 만큼 인구수 예측 증가분을 반영해 수원역 KTX 오산 정차를 현실화 시켜줄 것을 건의했다. KTX 오산역 정차 타당성 용역 진행 중간보고 결과 비용편익분석(B/C)도 기준치를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달했다.

시는 또 분당선·병광선 등 광역철도망을 연계한 철도망을 형성해 세교신도시는 물론 오산 전역의 교통 문제를 해소하자는 의견도 제시했다. 분당선은 사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으로 현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와 연계한 노선 신설을 통해 광역교통망을 확충하자는 의도에서다.

이 시장은 “제2의 김포골드라인 사태와 같이 광역교통으로 인해 시민들이 골머리를 앓고 피해를 보도록 할 수는 없다”며 “가능한 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다수 현실화 될 수 있도록 국토부 차원에서도 힘을 쏟아달라”고 요청했다.

윤진환 철도국장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마련까지 1년여 정도 시간이 남아있다”며 "적극 소통을 통해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함께 고민해보자"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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