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3.06 11:43

장애인복지일자리 참여자 모집·음식점 위생등급 지정업소 청소비 최대 70만원 지원

(사진제공=수원시)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수원 구 부국원’에서 6월 30일까지 2024년 상반기 기획전시 ‘수원 교동유적: 구 부국원 발굴 이야기’를 연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2020~2021년에 발굴조사가 진행된 수원 교동유적의 발굴 성과와 일제강점기 부국원의 원형을 알 수 있는 자료를 볼 수 있다. 수원 구 부국원의 역사를 소개하고 부속시설의 관련 기록·그림·사진, 발굴조사로 확인된 유물 등도 전시한다.

국가등록문화유산 부국원(富國園)은 1915년 이하라 고로베(伊原五郞兵衛) 외 7명이 설립한 회사로 권업모범장(勸業模範場)에서 종묘와 종자를 공급받아 판매했다. 수원역 앞에서 영업을 시작했고 수익이 늘어나자 1923년 현 위치(팔달구 향교로 130)에 본사 건물을 신축해 운영했다. 전국적인 판매망을 보유했던 부국원은 수원 본점 이외에도 경성(현 서울) 명동과 일본 나고야현에 지점을 두고 일본 나가노현 등지에 출장소를 운영했다.

수원 교동유적은 수원시 팔달구 교동 주상복합빌딩 신축 사업이 진행되며 해당 지역 내 부국원 부속시설과 관련된 유적이 있을 것으로 판단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2020년 11월부터 2021년 2월까지 조사가 이뤄진 지역이다.

조사 결과 온실 2개 동, 창고 1개 동, 육묘유구(育苗遺構, 모내기 전까지 모종을 육성하는 장소) 26기, 배수로 1기 등과 토기·도기류 55점, 금속류 2점이 발굴됐다. 일제강점기 부국원의 종자·종묘 재배와 판매를 위한 부속시설의 양상을 확인했다.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위촉

제7기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지난 5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제1차 정기회의를 열고 위원 28명을 위촉했다.

이날 위촉된 제7기 주민참여예산 위원은 2025년 12월 31일까지 약 2년 동안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다. 이재준 시장은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신호정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권선구 협의회장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또 ‘2024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확정했다. 2024년 주민참여예산사업(2025년 집행 예정) 제안 접수 마감일은 5월 3일이다.

시는 지난 1월 제7기 주민참여예산 위원을 공모했다. 공모 신청자의 성별·연령·지역 등을 고려해 위원 후보자를 선정했고 ‘주민참여예산학교’ 과정을 수료한 후보자를 위원으로 위촉했다.

위원들은 예산 편성 과정에 참여하면서 ▲주민 의견 수렴 ▲시·구 관련 사업 우선순위 심의·조정, 동 주민자치회 등에서 제출한 사업의 승인·재심의 요구 ▲최종 참여예산 확정 제출 ▲주민참여예산사업의 합리적인 추진 방향, 시 예산에 대한 의견 제시 ▲우선순위 결정에 따른 부서별 예산 반영, 집행 결과 점검 ▲예산에 대한 홍보·교육 등의 활동을 한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5종 방사능·중금속 안전성 검사 '적합' 판정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5종을 대상으로 방사능·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활감성돔(중국산)·활참숭어(국내산)·활강도다리(국내산)·활붕어(중국산)·활넙치(국내산) 등 수산물 5종의 검사시료를 채취해 2월 22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방사능·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고 5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세슘과 같은 방사성 물질, 중금속 안전성 검사는 납·수은 등 중금속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2014년 1월부터 지금까지 44회에 걸쳐 유통 수산물 363건을 대상으로 방사능·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했고,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장애인복지일자리 참여자 모집

수원시는 장애인 학생에게 직업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2024년 장애인복지일자리(특수교육-연계형) 사업’에 참여할 학생 20명을 13일부터 15일까지 모집한다.

장애인복지일자리(특수교육-연계형) 사업은 미취업 특수학교 전공과 학생과 고등학교 특수학급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것이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신청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 후 점수를 합산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사업에 선정된 학생은 12월 31일까지 재학하는 학교에서 주 14시간(월 56시간) 이내로 급식 보조, 카페 보조, 환경정리 등 업무를 한다. 담당 선생님이 직무를 지도하고 주 1회(필요시 2회) 수원시 소속 직무지도원이 방문해 지도한다.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업소 청소비 최대 70만원 지원

수원시가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업소에 업소당 최대 70만원의 청소 비용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2022~2023년 음식점 위생등급지정 업소 중 신청일 기준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위생 등급 지정 후 1년이 지난 업소다. 수원시에서 영업 신고한 일반·휴게음식점, 제과점이 신청할 수 있다.

지난해 같은 사업으로 지원받은 업소, 휴업·무점포 사업자, 지방세 체납자, 허위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신청한 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수원시는 신청 서류를 검토한 후 업소를 선정해 주방 시설(닥트·후드·환풍기 등), 주방, 객석, 객실 바닥, 벽 등의 청소비를 지원한다.

수원시 홈페이지 ‘공고/고시/입법예고’ 게시판에서 ‘음식점 위생등급’을 검색해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방문(수원시청 본관 1층 새빛민원실), 우편(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위생정책과),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방문 신청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