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06 12:11

최상목 부총리 "식품기업, 원료값 떨어지면 하락분만큼 제때 내려야"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2월 29일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이마트 용산점을 방문해 농축산물 물가 동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2월 29일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이마트 용산점을 방문해 농축산물 물가 동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농산물 가격이 들썩이면서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다시 3%대로 진입함에 따라 정부가 2%대 물가 안정을 위해 총력 대응키로 했다. 3‧4월 농축수산물 할인지원에 600억원을 투입해 주요 먹거리 체감가격을 40~50% 인하할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매일 점검 회의 개최를 원칙으로 농축산물 수급 동향과 가공식품 물가 상황을 집중 점검하고 적기에 필요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비상수급안정대책반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달 농축산물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12.8% 상승해 1월(8.7%)에 이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생산이 감소한 사과, 배 등 과일류와 최근 잦은 강우와 일조 부족 등에 따라 출하량이 감소한 배추, 대파, 토마토 등 채소류 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소, 돼지, 닭고기 등 축산물은 비교적 안정적인 수급 상황을 유지하고 있으며 가공식품 물가도 국제 유지류·곡물가격 하락으로 상승폭 둔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최근 가격이 강세인 과일과 채소 중심으로 전방위적인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농축산물 납품단가 인하를 위해 204억원을, 할인 지원에 230억원을 투입해 소비자 장바구니 부담을 줄여주기로 했다.

또 수입과일 확대, 대파와 건고추 할당관세 물량 및 저율관세율 할당물량 신속 도입 등 공급 확대를 위한 대책도 병행한다.

특히 국민 체감도가 높은 축산물과 가공식품의 가격 안정을 위해 관련업계와의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국민 체감도가 높은 가공식품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식품기업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식품기업과의 간담회를 개최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면서 국제 원재료가격 하락분이 식품가격에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날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업계 동참을 촉구했다. 최 부총리는 "원료 가격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했다면 하락 시에는 제때, 그리고 하락분만큼 제대로 내려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다"며 "조속한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 뿐 아니라 기업 등 모든 경제주체의 동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4월까지 수산물 물가 안정세가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주요 수산물에 대해 적극적인 공급 확대와 할인지원 확대 등 다각적인 물가안정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수산물 비상수급안정대책반을 가동해 물가관리 대상 품목수급상황 모니터링과 민생현장 점검을 강화한다.

오징어와 참조기의 경우 지난달 22일부터 주요 마트에서 개최 중인 '정부 비축물량 반값 특별전'을 4월까지 연장하고, 수매자금 융자를 통해 민간에서 구매·보유하고 있는 오징어에 대해 '수산물유통법'에 따른 방출명령을 시달한다. 올해 상반기 고등어 할당관세 물량 2만톤 중 남은 1만1000톤은 4월까지 수입업체에 조기 배정, 시장에 신속 공급하도록 유도한다.

특히 체감물가 완화를 위해 전통시장, 마트, 온라인몰 등 수산물 구매경로별 다양한 할인행사를 개최한다. 3, 4월 각 1주일씩 전국 121개 전통시장에서 국산 수산물 구매금액에 따라 최대 2만원을 돌려주는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열고, 45개 마트·온라인몰에서 국산 수산물 구매 시 최대 50% 할인을 지원하는 '대한민국 수산대전'은 할인지원 품목을 기존 6개에서 최대 9개로 확대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