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3.06 15:39
정명근(가운데) 시장이 봉담와우복합문화도서관 착공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성시)
정명근(가운데) 시장이 봉담와우복합문화도서관 착공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는 6일 (가칭)봉담와우복합문화도서관 착공식을 개최했다.

봉담와우복합문화도서관은 봉담읍 해오름공원에 연면적 4473㎡, 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조성된다.

총 19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도서관은 일반자료실, 어린이자료실, 보존서고 등으로 구성된 공공도서관과 청소년문화의집 등 청소년문화시설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며진다. 특히 지역 커뮤니티와 문화생태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연령과 계층이 함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구현된다.

이날 착공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및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식전공연, 사업경과 보고, 기념사 및 축사, 안전기원 세리머니 순으로 진행됐다.

◆'2024년 미래교육협력지구' 본격 추진

화성시가 2024년 화성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화성시와 경기도교육청이 협력해 추진하는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은 학생이 자신의 꿈을 실현해 지역사회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해 학교 교육과정을 지원한다.

올해는 ‘100만 희망화성의 행복한 미래교육 실현’을 비전으로 ▲자율적 삶 ▲창의·인성 ▲미래역량 등 핵심가치를 실현하고자 30개 세부사업에 총 143억원을 투입한다.

주요 사업은 ▲마을교육기부 수업 ▲학생 사회참여 프로젝트 지원 ▲예술탐구공연 지원 ▲학생동아리 축제 ▲체험형 인성교육 지원 ▲찾아가는 코딩교실 ▲학생중심·진로인성·고교과정 다양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등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2월 경기도교육청과 화성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달에는 경기도교육청의 위임을 받은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미래교육협력지구 세부사업 이행사항에 대한 부속합의를 체결했다.

미세먼지 불법배출 민간점검단 운영

화성시가 미세먼지 불법배출 예방·감시를 위한 민간점검단을 운영한다.

시는 지난 2019년부터 점검단 운영을 통해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의 불법행위를 사전 예방하고 집중 감시하고 있다. 올해는 점검단 10명이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3월부터 6월까지, 9월부터 12월까지 총 8개월간 활동한다.

점검단은 ▲대기오염 배출사업장 불법행위 감시 ▲공사장 비산먼지 억제조치 이행여부 감시 ▲악취유발 의심 사업장 감시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및 공회전 단속 지원 ▲폐기물 불법소각 감시·단속 및 홍보활동 등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주요 미세먼지 배출사업장과 공사장의 조업시간 단축 여부 확인과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등을 지원한다.

치매안심마을 찾아가는 한방진료 실시

화성시는 오는 8월까지 화성시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팔탄면 노하1·2·3리 어르신을 대상으로 이동 한방진료를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농촌지역 주민의 고령화에 따른 의료취약계층의 의료접근성을 강화하고 노인기 만성통증 완화와 신체능력 향상을 통한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추진됐다.

치매안심마을 사업과 연계해 화성시서부보건소 소속 한의사가 매달 치매안심마을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에 일대일 맞춤형 상담과 침술 진료를 제공하며 어르신들의 퇴행성․만성근골격계 질환관리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2024학년도 그린농업기술대학(원) 입학식

화성시는 지난 5일 농업기술센터에서 2024학년도 그린농업기술대학(원) 입학식을 가졌다.

신입생들은 오는 10월까지 각 과정별 26회 총 107시간의 교과를 이수하게 된다.

대학과정은 채소과, 과수과, 농산물가공과 3개 과정으로 운영되며 과별 정원은 30명이다. 대학원과정은 온라인마케팅과 15명을 대상으로, 농산품과 농가공품을 온라인 판매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실전까지 교육한다.

올해 제17기를 맞는 그린농업기술대학은 화성시 농업을 이끌어갈 유능한 농업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 2008년 개설된 이후 올해까지 18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