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3.07 11:13
(출처=BRT 홈페이지)
(출처=BRT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매출과 자본지출(설비투자) 증가에 대한 기대 등으로 자국 경기를 낙관하는 전망이 2년 만에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미국 최대 경영자단체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BRT)이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올해 1분기 'CEO 경기전망' 설문조사 결과,  전망지수는 전 분기 대비 11포인트 상승한 85를 기록했다. 

2002년 4분기부터 분기별로 산출되는 이 지수는 회원사 CEO들이 제공한 향후 6개월간 회사의 매출 전망과 자본지출, 고용계획을 토대로 만들어진다. 50이 넘으면 경기 확장을, 50 미만이면 경기 위축을 나타낸다.

이 같은 상승은 전 분기와 비교해 늘어난 자본지출과 매출 기대를 반영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경기 전망의 하위 지수인 향후 6개월 내 자본지출과 매출 관련 지수가 각각 16포인트와 13포인트 상승했다. 고용 관련 지수도 5포인트 높아졌다.

BRT 의장인 척 로빈스 시스코 CEO는 "이번 분기 조사 결과는 미국 경제의 회복력을 강조하고, 향후 6개월간 경제활동이 가속화할 것임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BRT에는 제너럴모터스(GM), 애플, 월마트, JP모건체이스, 씨티그룹 등 미국 굴지의 대기업 CEO들이 대부분 소속돼 있다. 이번 설문 조사는 지난달 15일부터 29일까지 CEO 159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