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3.07 12:59
(이미지제공=수원시)
(이미지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수원시가 침수가 우려되는 주택·상가에 침수방지장치 설치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침수 이력·우려가 있는 공동주택·소규모 상가·단독주택이다. 우선순위는 ▲과거 침수 피해가 발생했던 건물 ▲수원시 자연재해저감종합계획 내수재해 위험지구(10개소) 내 건물 ▲침수 피해 위험도가 높다고 우려되는 건물(주변 배수 여건 고려)이다.

침수방지장치 설치·지원사업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수원시 홈페이지 '시정소식' 게시판에서 '침수방지장치'를 검색해 신청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방문(수원시청 본관 1층 재난대응과) 또는 전자우편(0416hsj@korea.kr)으로 제출해야 한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신청자가 침수방지장치를 설치한 후 보조금을 신청해야 한다. 설치비의 80%를 지원한다. 단독주택·소규모상가는 최대 200만원, 공동주택은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한다.

◆'2023년 하반기 수원시 칭찬합니다' 진행

수원시는 오는 15일까지 모바일 시정 참여 플랫폼 ‘새빛톡톡’에서 수원시 최고의 미담에 투표하는 '2023년 하반기 수원시 칭찬합니다'를 진행한다.

수원시는 시민들이 미담을 공유하며 따뜻하게 공감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수원시 홈페이지에 '칭찬합니다'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7~12월에 '칭찬합니다' 게시판에 올라온 칭찬 글 중 조회수와 공감 수가 가장 높은 5건을 선정했다. 새빛톡톡에서 시민 투표로 최고의 미담을 선정하게 된다. 투표는 '새빛톡톡' 설문투표 게시판 또는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2024년 수원희망글판 봄편' 문안 주인공은 수원사 회주 세영스님

수원시가 2024년 수원희망글판 봄편 문안 '제비는 날아와 봄을 알리고 수원엔 꽃비 내려 온 마을 밝히리'를 5월까지 수원시 곳곳과 수원시 유튜브 채널에 게시한다. 수원사 회주 세영스님의 메시지다.

수원시는 따뜻한 자비를 실천하며 부처의 마음으로 자상하게 사람을 대하는 세영스님을 봄편 메시지 전달자로 선정해 시민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메시지를 부탁했다.

수원시 공식 유튜브(유튜브 검색창에서 ‘수원시’ 검색) 채널에서는 세영스님의 인터뷰 영상도 볼 수 있다.

수원희망글판 문안은 수원시청, 4개 구청, AK플라자 수원점, IBK기업은행 동수원지점, 팔달문 버스정류장, 북수원도서관, 수원시연화장,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등 전용 게시대 14개소에 게시한다. 수원시 홈페이지 '시민참여→수원희망글판'에서 컴퓨터·스마트폰 배경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손씻기 교육용 뷰박스 대여사업' 운영

수원시 보건소가 유치원‧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 '손씻기 교육용 뷰박스(형광로션 포함)'를 무상으로 대여한다.

손씻기 교육용 뷰박스는 세균 역할을 하는 형광로션을 손에 바른 상태로 뷰박스에서 확인한 후 30초 이상 올바르게 손을 씻고, 뷰박스를 활용해 남아있는 형광물질(세균)을 확인하는 방식의 체험형 교육 기구다.

손씻기 교육용 뷰박스를 빌리려면 관할 보건소에 전화로 확인하고, 수원시 보건소 홈페이지 '정보광장→보건소 게시판→보건소식'에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 전자우편이나 팩스로 보내면 된다. 확정 대상자는 전화로 안내한다. 대여 기간은 최대 7일이고 직접 수령하고 반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