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3.07 16:31

유초등교육과 주요 업무 추진계획 발표
감염병으로부터 안심 학교 방역체계 마련

경북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교육청은 오는 11일 북부권역(안동)을 시작으로 2주에 걸쳐 동부(포항), 남부(경산), 서부(구미)권역에서 ‘2024학년도 학부모 대상 대입 설명회’를 연다.

설명회는 2025 대입제도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수험생들의 성공적인 진학 방향 설계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2025 대입의 이해 및 진학 방향 설계’라는 주제로 도내 인문계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안동, 13일 포항, 18일 경산, 20일 구미에서 진행된다.

지난달 16일부터 신청을 받은 결과 권역별로 학부모들의 신청(3월 4일 기준, 안동 181명, 포항 217명, 경산 150명, 구미 250명)이 줄을 잇고 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설명회를 통해 학부모들이 2025 대입에 관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음으로써 보다 성공적인 진학 방향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 있는 진학 정보 제공으로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믿을 수 있는 진로 진학지도를 공교육으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유초등교육과 주요 업무 추진계획 발표

경북교육청은 ‘학생 중심 교육과정 실현, 수업 중심 학교 문화 조성’이라는 비전으로 7일 2024년 유초등교육과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모든 아이가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어 변화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래를 살아갈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초등교육과는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 학생 주도형 수업과 평가, 장학 및 교원 학습공동체 지원, 기초학력 보장, 인성교육, 학교 도서관 운영 정책을 담은 초등 교육과정 운영 계획 ▲놀이로 배우는 즐거운 교실, 유치원 교원의 현장 중심 장학, 유치원 교육 복지, 공감 행정으로 유치원 공교육 기반 강화 정책을 담은 유아교육 정책 ▲공정하고 합리적인 초등 인사 정책 ▲모든 영유아의 격차 없는 발달 지원을 위한 유보통합 등 4가지의 주요 정책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이 성장하는 주도성, 조화로운 공동체, 미래의 세계 표준을 창출하는 K-EDU의 원년을 표방한 만큼 유‧초등 교육 정책도 이에 발맞춰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 전국 최초로 농산어촌 작은 학교와 도시 큰 학교 간 교육과정 네트워크 구축으로 함께 교육활동을 하는 ‘경북 도(都)-농(農) 이음교실’,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질문 기반 교실 수업’, 스스로 도전하고 실천하는 ‘도전! 꿈 성취 인증제’, 생성형 AI를 활용해 체험학습 정보를 제공하는 ‘경북체험맛집 365’ 등 미래 사회를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정책을 함께 추진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의 설계도와 같아서 어떤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 아이들의 미래 사회 대응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정책과 교수·학습 체제 기반 마련을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감염병으로부터 안심 학교 방역체계 마련

경북교육청은 감염병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학교 방역체계 마련을 위해 ‘학교 감염병 예방 세부 대책’을 마련해 5년간(2024~2028년) 시행한다.

이번 대책은 평상시 학교 내 유입 차단 체계 강화와 위기 상황 발생 시 안정적이고 선제적인 대비를 통해 감염병 위협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학교 방역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5년간 감염병 대응 주요 성과를 분석하고 교육지원청과 학교 현장의 감염병 대응 실태를 진단해 3개 추진 과제(학생 감염병 감시 강화 및 예방 환경 조성, 학교 내 확산 시 대응 체계 보완, 방역 인프라 확충 및 제도개선) 와 9개의 세부 추진 과제를 수립해 앞으로 5년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감염병(코로나19 등) 유행 시 구매한 방역물품의 관리와 보관을 철저히 하고, 감염병 위기 상황 시 대응 방역물품을 지원하는 등 감염병 예방관리 능력 향상과 감염병 발생에 대비한 인프라 확충에 중점을 뒀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에서 감염병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간의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학교 현장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향상해 학생과 교직원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