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3.08 11:14

"국민들께서 최종적 판단"

한동훈(왼쪽 다섯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한동훈(왼쪽 다섯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인 장동혁 사무총장은 8일 서울 강남권과 영남권 등 이른바 '국민의힘 텃밭' 지역에서 '컷오프(공천배제)'된 현역 의원들의 공천 관련 반발에 대해 "어떤 공천이든 탈락하거나 경선에 포함되지 못한 분은 불만이 있겠지만, 그것이 잘된 공천인지 그리고 공정한 경선인지는 최종적으로 국민들께서 판단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장 사무총장은 이날 KBS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 출연해 "공천 탈락에 반발하는 의원들에 대해서는 그 이유가 담긴 데이터를 언론에 공개해 국민들로부터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 공천 결과에 반발하는 현역 의원들의 주장에 대해 "시스템 공천이 깨졌다고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피력했다.

먼저 박근혜 전 대통령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에 밀려 대구 달서갑에서 컷오프된 현역 홍석준 의원의 '특정인을 단수 추천한 건 시스템 공천 원칙에 어긋난다'는 주장과 관련, "유 변호사와 홍 의원 간에는 유의미한 점수 차이가 있었다"며 "유 변호사가 여러 면에서 단수 추천을 받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유 변호사 공천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측이 '국민의힘이 탄핵의 강으로 돌아왔다'고 한 것에 대해선 "경쟁력 조사와 면접도 했고 모든 것을 평가한 결과"라며 "조국 전 장관 같은 경우 아무런 평가도 없이 본인이 깃발 들고 조국의 강을 역으로 건너오지 않았나. 국민들께서 평가해 주실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사무총장은 또 '기계적으로 계산기로 공천할 것 같으면 공관위는 필요 없다'는 전날 자신의 발언에 대해선 "여러 가지 사정들을 고려해서 본선이 있을 때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기 위해 여러 판단을 할 수 있다"며 "단순히 수치로 나타난 것만 가지고 공천을 할 수는 없다는 측면에서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우세한 지역의 경우 여론조사에서 상대당 후보를 앞지르더라도 전략공천을 할 수 있고, 불리한 지역의 경우 상대 후보와 격차가 있더라도 경선 결정을 하는 등 '이기는 공천'을 위해 '정무적 판단'을 할 여지가 있다는 취지로 읽혀진다.

그는 "기계적으로 할 것 같으면 굳이 10명이라는 공관위원이 모여서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필요는 없다"며 "계산기 두드리는 한 명만 있으면 된다"고 말했다.

유경준 의원이 컷오프된 서울 강남병에 대해서는 "(이 지역) 당 지지율은 58%인데, 그 어떤 후보도 과반을 넘지 못했다"며 "강남 지역 중에서도 병이 저희한테 가장 우세한 지역인데도 불구하고 현역 등 어떤 후보도 본선 경쟁력에서 과반을 넘지 못했기에 공관위에서는 여러 사정을 고려해서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계속해서 "다른 강남 지역의 경우에도 많은 현역 의원들을 재배치했다"며 "컷오프가 아니라 '좀 희생해서 당을 위해 우리한테 어려운 지역에 가서 꼭 이겨 총선 승리에 기여해 달라'고 부탁드렸고 (이를) 수용해주셨다"고 말했다.

공천 결과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시사한 이채익 의원을 겨냥해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복당을 절대 허용하지 않겠다"고 한 것에 대해선 "이 의원은 우리 당에서 공천을 받아 선출직을 7번 하신 분"이라며 "당의 어떤 결정에 대해서 불복해서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는 것은 가장 강력한 형태의 해당행위 아니겠나. 해당행위를 하고 당선됐으니까 다시 받아달라는 것은 우리 당으로서는 쉽게 용납하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