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4.03.12 09:58
이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이천시)
이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이천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이천시 대월면 구시리에 화장시설이 건립된다.

이천시는 화장시설 설치후보지 최종 사업부지를 ‘대월면 구시리 60-6외 4필지’로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천시는 사회적·지리적·경제적 요건이 반영된 10가지 항목(정량평가·정상평가)을 평가해 대월면 구시를 부지로 최종 결정했다.

부지로 선정된 대월면 구시리는 사업부지와 현황도로(337번 지방도)가 가까워 도로 개설 및 가스·전기·수도시설 설치 등 사업비 절감에 우수하다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또한 해당지역의 경우 이천시 관내 봉안시설(추모의집, 자연장지) 및 기타 장사시설과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지리적 특성상 이천시의 중간 지점에 있어 유족들의 경제적 비용 측면과 편리성이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청지역 중 대월면 도리리(인접부지에 군부대 위험시설 설치에 따른 안전상의 문제), 율면 월포1리(음성군 경계와 50m 거리로 인한 타지자체 반대 민원)의 경우 이천시 화장시설 건립추진위원회의 현장조사 및 최종심의 결과 부지 특성 및 인접 지자체 민원 등의 사유로 최종 선정에서 제외됐다.

시는 화장시설 건립은 주민 합의가 중요한 만큼 공모시 유치지역 주민 및 인접지역 주민 대표들의 동의를 받았다. 또 사업 홍보를 위해 담당부서에서 읍면동 주민센터 혹은 관심 있는 마을의 경우 직접 방문해 사업설명회를 하는 등 주민 합의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천시는 향후 화장시설 건립에 있어 공원화된 친환경 선진화장시설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역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유치지역 및 인접지역, 해당면에 주민숙원사업으로 총 100억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해 주민편의시설 등의 기반시설 설치로 주민복지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화장시설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신 대월면민들께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화장시설 건립이 단순 장사시설만이 아닌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