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채윤정 기자
  • 입력 2024.03.12 13:26
한국-베트남 경제협력위원회 새 위원장에 위촉된 조현상 효성 부회장. (사진제공=대한상의)
한국-베트남 경제협력위원회 새 위원장에 위촉된 조현상 효성 부회장. (사진제공=대한상의)

[뉴스웍스=채윤정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11일 한국-베트남 경제협력위원회의 새로운 위원장으로 조현상 효성 부회장을 위촉했다.

조 위원장은 “한-베트남 경협위가 양국의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미래의 협력 방향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진출 기업 및 정책당국과 폭넓은 교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베트남 경제협력위원회는 1992년 양국 수교 직후에 양국 간 교류를 촉진하고, 상호 투자 및 무역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대한상공회의소와 베트남 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설립했다. 지난 30여 년 동안 위원회는 양국 기업인들이 참여하는 합동회의, 사절단의 상호 방문, 주요인사 교류 등을 통해 민간기업과 정부와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며 양국 간 민간경제 협력을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여해왔다.

베트남은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한국의 세 번째 교역대상국으로 자리매김했으며, 한국은 베트남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국가이기도 하다. 현재 8800여 개의 우리 기업들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해 있어 양국 간 경제 협력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효성은 2007년 베트남에 진출해 총 36억달러(약 4조8000억원)를 투자하며 현지에서 9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하노이, 광남성, 호치민, 바리아붕따우성 등 베트남 전역에서 타이어코드, 스판덱스, 폴리프로필렌, ATM기기 등을 생산해 베트남의 수출 확대와 고용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탄소섬유 공장 건립도 추진 중에 있다.

조 위원장은 “베트남에서 한류 열풍이 커지고 있고, 지난해 베트남을 찾은 관광객 3명 중 1명이 한국인일 정도로 민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다"며 "글로벌 공급망의 허브로 도약하고 있는 베트남은 한국과 상호보완적 경제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