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3.12 17:15

지방 의료체계 붕괴 직전…대구·경북 의대 정원 411명 최우선 증원 주장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태림)는 12일 상임위 회의를 열고 ‘의대정원 확대 지지 및 의사들의 진료현장 복귀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12일 상임위 회의를 열고 ‘의대정원 확대 지지 및 의사들의 진료현장 복귀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제345회 임시회 기간인 12일 상임위 회의를 열고 ‘의대정원 확대 지지 및 의사들의 진료현장 복귀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은 제2차 본회의에 상정해 찬반토론을 거쳐 의결됐으며, 대통령실·국무총리실·보건복지부·행정안전부·교육부·대한의사협회 등 관련 기관으로 발송될 예정이다.

도의회는 결의안에서 의대정원은 2006년부터 3058명으로 묶여 있어 늘어나는 의료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소아과 ‘오픈런’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등 필수 의료 및 지방 의료체계는 붕괴 중이지만 의료계에서는 국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도의회는 이러한 현실을 무시한 채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진료를 거부하고 의료 현장을 떠난 의사와 의사단체에 대해 즉각적인 진료 현장으로 복귀를 촉구했다.

결의안은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지지, 지역대학교 의과대학 신설, 대구·경북의 의대 정원 411명 최우선 증원, 의사와 의사단체의 의료 현장 즉각적인 복귀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행정보건복지위는 “경북도에는 15개 시·군이 응급의료 분야 의료 취약지역이고, 분만 취약지 18개, 소아청소년 의료 취약지 5개, 혈액투석 의료 취약지 3개로 도민들의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매우 취약할뿐만 아니라 생명의 위협을 받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고 짚었다.

또한 “경북의 인구 1000명당 의료기관 종사 의사 수는 2.2명으로 전국 3.2명, 서울 4.8명에 비해 아주 열악한 현실이며, 의료 인프라의 수도권 집중현상으로 지방에는 의사 수가 부족해 지방의료체계가 붕괴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현실을 타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태림 위원장은 “지방의료체계 붕괴는 국민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협하는 아주 심각한 문제이며 이를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의료 현장을 떠나는 것은 국민들에게 지지와 공감을 받기 어려운 아주 잘못된 행동으로 의사들은 즉각 진료 현장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