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3.13 10:54
이스라엘군. (출처=IDF 페이스북)
이스라엘군. (출처=IDF 페이스북)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이슬람 금식성월 라마단이 시작된 지 하루 만에 이스라엘이 점령 중인 동예루살렘에서 유혈 충돌이 발생, 12살 팔레스타인 소년이 총에 맞아 숨지는 일이 벌어졌다. 

12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국경 경찰은 이날 동예루살렘 슈아팟 난민촌에서 주민과 경찰이 충돌했고 진압 과정에서 총기가 사용됐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경찰은 성명을 통해 "오늘 밤 벌어진 폭력적 소요에서 국경 경찰은 그들 쪽으로 불꽃을 쏘아대 위험을 초래한 용의자 쪽으로 한 발의 총탄을 발사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불꽃을 쏘던 팔레스타인 12세 소년 라미 함단 알-할훌리가 총에 맞은 뒤 체포돼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라미는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라마단이 전날 시작된 이후 동예루살렘에서 이스라엘 측의 총격에 팔레스타인인 사망자가 발생한 건 이번이 첫 사례다.

슈아팟 난민촌은 이스라엘에 점령된 동예루살렘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 관할 지역인 요르단강 서안지구를 가르는 분리 장벽에 맞닿아 있는 지역으로, 이스라엘 국경 경찰이 배치돼 있던 상황이었다.

이스라엘 측은 라마단 시작에 맞춰 유대교와 이슬람교, 기독교의 성지들이 밀집해 있는 동예루살렘 구시가지에도 경찰 수백명을 추가로 배치했다.

이러한 가운데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본거지인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과 주변국들은 라마단 기간 중에라도 휴전 합의가 성사될 수 있도록 설득 작업을 계속하며 협상의 불씨를 살리려고 노력 중이지만 성과가 미미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