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3.13 17:42

지방소멸대책특위, 저출생 문제 극복 근본 대책 필요성 강조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위원장 허복)가 12일 해양수산국과 독도재단으로부터 독도수호와 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2024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위원장 허복)가 12일 해양수산국과 독도재단으로부터 독도수호와 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2024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는 12일 해양수산국과 독도재단으로부터 독도수호와 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2024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김희수(포항) 위원은 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확실한 방안의 하나가 독도에 머무는 시간을 늘릴 수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라며, 울릉 공항 개항에 맞춰 보다 향상된 접근성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미리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연규식(포항) 위원은 일본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서는 독도에 대한 각종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독도재단은 독도에 대한 데이터 수집·관리에 더욱 매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용현(구미) 위원은 일본의 독도 도발에 강력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독도해양정책과와 독도재단, 중앙정부가 평소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일본의 독도 도발에 여러 유관기관이 통일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을 주문했다.

조용진(김천) 위원은 독도재단에서 운영 중인 K-독도, 교육청이 운영 중인 사이버독도학교 등을 활용해 재외동포 2, 3세에 대한 독도 교육 진행 필요성을 강하게 주문했다.

남진복(울릉) 위원은 독도평화호의 정기검사·수리비용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독도평화호의 정상 운항이 불가한 상황을 지적하고, 국비 추가 확보를 비롯해 독도평화호가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추경 편성을 주문했다.

정한석(칠곡) 위원은 독도영유권에 대한 해외 홍보활동과 아울러 국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상대로 한 독도 교육을 추진 할 것을 주문했다.

김진엽(포항) 위원은 독도재단에서 운영중인 SNS를 보면 독도해양정책과와 독도재단 직원 수보다도 적은 조회수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를 활성화하고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부터 기본적인 것에 관심을 두고 충실하게 임할 것을 당부했다.

허복(구미) 위원장은 독도 방파제 및 접안시설 부족으로 기상 상황에 따라 독도 입도가 제한적인 실태를 지적하며, 독도 상시 입도가 가능하도록 집행부에서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허 위원장은 일본이 매년 반복적으로 독도에 대한 도발행위를 저지르고 있는 상황에서 독도수호와 영토주권 강화를 위해 도의회와 경북도가 함께  대응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경북도의회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김창기)가 12일 지방소멸 관련 부서로부터 2024년도 핵심이슈인 저출생 극복관련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김창기)가 12일 지방소멸 관련 부서로부터 2024년도 핵심이슈인 저출생 극복관련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지방소멸대책특위, 저출생 문제 극복 근본적인 대책 필요

경북도의회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는 12일 지방소멸 관련 부서로부터 2024년도 핵심 이슈인 저출생 극복 관련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질의·토론을 가졌다.

위원들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저출생 문제 극복을 위해 지역여건에 맞는 해결책을 집행부 관계자와 함께 모색했다.

임병하 의원(영주)은 우리나라는 2023년 4분기 합계출산율 0.65로 저출생 문제가 아주 심각한 상황이며, 현재 도에서는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양성평등 정책, 경제적 지원 정책에 치중되어 있어 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원인 파악 및 대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황두영 의원(구미)은 저출생의 원인은 청년 세대들이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게 되면 삶의 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직장 내에서는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고, 출산 시 인센티브를 부여해 청년 세대들이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홍구 의원(상주)은 노인 복지 예산은 약 2조4000억원에 이르는 반면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주체가 돼야 할 청년 관련 정책 예산은 200억원 정도 밖에 예산이 편성되지 않은 실정이라며 청년정책에 보다 많은 예산과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김경숙 의원(비례)은 저출생 문제의 원인은 아이를 낳아도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이 제대로 조성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초등맘 10시 출근제와 같은 유연근무제 정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외국인 정착지원 정책 중에 지역특화형 비자와 주거지원비 지원 정책은 중소도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지적했다.

김창기 위원장(문경)은 지방소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청년들을 위한 정책에 과감한 투자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청년들이 도내에 정착할 수 있도록 양질의 일자리 제공하고, 저렴한 임대주택의 보급, 파격적인 출산정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아이 낳고 잘 살 수 있는 경북을 만들어 저출생과의 전쟁에서 꼭 승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