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3.14 11:29
(사진제공=수원시)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이 2024년 2분기 프로그램 수강생을 14일부터 모집한다. 2분기 강좌는 4월부터 6월까지 운영된다.

▲특화교육 ▲행복인문학교(인문 강좌) ▲함께사는학교(생활문화 강좌) ▲도란도란학교(맞춤형 강좌) ▲언제든학교(시민기획단 강좌) 등 5개 과정에 48개 세부 강좌가 있다. 강좌별 상세 일정, 모집 인원 등은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밀폐공간 질식 재해 예방 훈련

수원시가 수원공공하수처리장 내 수원생태수자원센터 1처리장 유입동에서 '2024년 밀폐공간 질식 재해 예방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사고발생 상황을 가정해 안전한 장소를 확보하고 구조 절차를 진행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사고 목격자가 환자 상태를 확인한 후 심폐소생술을 했고, 출동한 119구급대원은 구급차 진입로를 확보하고 환자들 후송했다. 현장을 보존하고 2차 재해 예방 조치를 하는 것으로 훈련은 종료됐다.

'상반기 버스정류장 인문학글판' 창작글 공모

수원시가 버스정류장 '인문학글판'’에 게시할 창작 글을 3월 29일까지 공모한다.

공모 주제는 '나의 소중한 순간'이다. 수원시민, 수원 소재 학교·직장·사업체에 다니는 사람은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한 소중한 순간에 대한 글을 응모하면 된다. 분량은 130자 이내다(1인 1작품). 띄어쓰기는 글자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5월 중 수원시 홈페이지에 결과를 발표하고, 수상작은 수원시 버스정류장에 게시한다. 수상자에게는 수원시장 상장을 수여한다.

임산부 건강교실

수원시보건소가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과 육아를 돕는 '2024년 상반기 임산부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임산부 건강교실은 임산부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태교·순산비결법·산후조리·신생아 관리·수유 교육을 해 건강한 출산·육아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유튜브를 활용한 비대면 영상교육이다. 프로그램은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한다. 신청자는 부부교실·출산교실 등 총 4개 강의를 3개월간 무제한 시청할 수 있다. 방문(주소지 관할 보건소)·전화 또는 새빛톡톡 홈페이지에서 3월 18일부터 6월 28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점검

수원시가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수원남부·중부·서부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와 '2024년 상반기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주요 점검 내용은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 여부 ▲어린이 통학버스 요건(어린이 보호표지, 보험가입 여부(배상 범위), 대표자(원장)와 차량 소유자 일치 여부) ▲운영자·운전자·동승자 안전교육 여부 ▲차량 구조·장치(정지표시장치·좌석안전띠·승강구·표시등·하차확인장치·최고속도제한장치·후방보행자안전표지) 정상 여부 등이다.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도록 행정 지도했고 위반 사항은 관련법 검토 후 행정처분 등을 내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