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3.14 12:49

북 배경 주민·이주민 근로자 국민통합 등 6개 분야 특위 가동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재11차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통합위원회)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재11차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통합위원회)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이하 통합위)는 올해 '동행'을 주제로 우리 사회가 겪는 갈등의 근본 문제를 찾아 대응해 나가겠다고 14일 밝혔다.

통합위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올해 '동행'을 주제로 우리 사회의 시급한 현안을 다루기 위한 상반기 계획을 보고했다. 

사회 갈등의 근본 문제를 찾아 의제화하고, 미래의 갈등 이슈를 사전에 포착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포용금융 ▲과학기술 ▲북 배경 주민 ▲도박 ▲이주민 근로자 ▲국민통합 등 6개 분야 특위를 가동, 갈등 과제를 발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올해 위원회의 주제는 '동행'이다"라며 "작년에 청년과 사회적 약자라는 대상에 주목했다는 올해에는 한 발 더 나아가 성별과 세대, 계층의 장벽을 허물고 국민 통합의 길을 열어보겠다는 소망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반기에는 이주민 근로자와 북 배경 주민이라는 대상뿐만 아니라 정치적 분열과 도박 중독이라는 현상, 또 포용금융과 과학기술 지원이라는 수단까지 포괄하는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며 "우리가 노력한 결과는 정부의 정책으로 앞으로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통합위는 이날 전체 회의에서 작년 하반기 활동 성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8월 출범한 2기 통합위는 '청년'과 '사회적 약자'에 초점을 맞춰 정책 사각지대를 찾고 여러 분야의 사회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 

여러 개로 분산된 자살예방 상담번호를 올해 1월 1일부터 109번 하나로 통합했다. 325만 주택 임차인 권리보호를 위해 일정 요건 충족 시 주택임대차 대항력 발생 시기를 다음 날 0시에서 당일 0시로 변경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에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한 해 국민통합에 기여한 각 부처 정책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다. 

최우수상에는 ▲재난취약계층 보호 강화(소방청), 우수상은 ▲하청근로자 보호를 위한 상생협약 체결(고용노동부) ▲노란우산공제 제도개선 (중소벤처기업부), 장려상은 ▲결식아동 지원체계 강화(국민권익위원회) ▲미혼부 자녀 지원 절차 개선(여성가족부) ▲수어통역 전용 엠블럼 제작·보급(문화체육관광부)이 선정됐다. 

김 위원장은 "지난 한 해, 위원회는 우리 사회에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의 시작'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올해도 통합위가 꼭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내 '변화의 확대'를 만들어 가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은 활동 성과 등을 보완해 추후 대통령 보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