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3.14 17:43
 '경북도의회 자치법규 선진화 연구회'(대표 박규탁 의원)가 지난 12일 도의회 다목적실에서 '경상북도의회 선진화를 위한 자치법규 개선 및 정비 방안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자치법규 선진화 연구회'(대표 박규탁 의원)가 지난 12일 도의회 다목적실에서 '경상북도의회 선진화를 위한 자치법규 개선 및 정비 방안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자치법규 선진화 연구회가 지난 12일 도의회 다목적실에서 '경상북도의회 선진화를 위한 자치법규 개선 및 정비 방안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연구는 박규탁 대표의원을 비롯한 백순창·연규식·이동업·정경민·최덕규·최병근·최병준 의원 등 8명의 의원이 2020년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지방의회 역량강화와 책임성·투명성 취지에 적합한 ‘지방의회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연구용역의 책임을 맡은 동국대학교 이준호 교수는 지방의회 자치법규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17개 광역의회 자치법규를 상호 비교·분석했다. 이에 국회-지방의회 관련 법규체계의 특성을 분석해 지방의회의 위상강화를 실현할 수 있는 경북도의회 선진화를 위한 7가지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보고회에 참석한 이동업 의원은 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른 조직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개방형 직위에 대한 인력 확대와 인사교류 등을 통해 원활한 활용을 모색할 수 있도록 추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박규탁 대표의원은 "지방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지방의회부터 체계화돼야 한다"면서 "이번 연구용역에서 제시된 개선방안을 충분한 검토하고 조례 제·개정 등 타 시·도 사례 등도 반영해 의정활동에 적극 활용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선하 경북도의회 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박선하 경북도의회 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박선하 의원 '경북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 확대 방안 연구' 책자 발간 

박선하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이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한 13개 세부방안을 담은 결과보고 책자를 발간하고 장애인단체 및 관련 부서에 배부했다.

박 의원은 평소 장애인 고용문제에 관한 관심을 바탕으로 '경상북도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 확대방안 연구회'를 구성해 대표를 역임했다. 연구회 소속 의원을 비롯한 경북도청 및 교육청 인사 담당 공무원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류규열 경북지사장 등이 참석한 보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책자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장애인 의무고용현황 데이터베이스(DB)를 재분석하고 도내 공공기관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해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한 중앙정부 및 공공기관과의 협력방안과 고용 활성화 및 제도개선 방안 등 15가지 세부방안을 담고 있다.

박 의원은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한 노력은 계속됐으나 획기적인 개선방안은 미흡했다"며 "올해 정부와 공공기관 장애인 의무고용률이 3.8%로 확대된 시점에 장애인 고용 관련 미흡한 부분을 점검하고 관련 담당자들과 소통해 경북도의 모든 공공분야에 장애인 고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