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3.15 09:51
일본 자민당 본부 전경. (사진=일본 자민당 홈페이지)
일본 자민당 본부 전경. (사진=일본 자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집권 자민당 의원들이 지난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가 히타치조선 법원 공탁금을 수령한 것과 관련해 ’단순 항의’만으로는 불충분하다며 일본 정부를 상대로 대응 조치를 요구했다.

15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자민당은 전날 당 본부에서 외교부회와 외교조사회 합동회의를 열고 한일 관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한 의원들 사이에서는 한국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한 강제동원 피해자가 지난달 20일 히타치조선의 법원 공탁금 6000만원을 수령한 데 대한 대응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한 의원은 "한미일이 지금 협력을 강화하는 가운데 한국이 찬물을 끼얹은 만큼 한국이 보상·배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제외를 다시 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 전 총리 시절 한국 대법원에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이 나오자 보복 조치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다가 약 4년 만에 복원한 바 있다.

또 지난해 8년여만에 복원된 한일 양국간 통화 스와프 협정의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이날 회의에서 나왔다.

한 의원은 "일본은 이런 카드가 있다고 한 번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외무성은 강제동원 피해자의 히타치조선 법원 공탁금 수령과 관련해 지난달 21일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를 초치해 항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