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4.03.15 12:46

유일링 이사 "유일한 박사 뜻·이상·정신이 나아가야 할 기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유한양행이 28년 만에 회장직을 부활시켰다.

유한양행은 15일 오전 서울 동작구 유한양행빌딩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회장과 부회장직을 신설하는 내용의 제2호 의안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을 가결했다. 주주총회에 참석한 주주는 전체의 68%인데 이 중 95%가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건 통과로 유한양행은 1996년 이후 28년 만에 회장직과 부회장직이 부활하게 됐다. 유한양행에서 회장을 지낸 인물은 창업주 유일한 박사와 연만희 전 고문이 유일하다. 누가 회장직에 오를 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가결 과정에서 일부 주주들의 반발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 주주는 "조직을 슬림화하고 신속하고 기민하게 움직여야 하는 사회 환경에 따라야 함에도 불구하고 조직을 더 무겁고 더 관료적이고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이는 거에 대해 우려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조욱제 대표이사 사장은 "지금 당장 회장과 부회장을 모셔 오자는 게 아니고 회사의 미래를 위해서 자리를 만들어 놓자는 것"이라며 회장직 신설이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하기 위한 직급 유연화 조치라는 점을 강조했다.

유일한 박사의 손녀 유일링 유한학원 이사는 주주총회에 참여해 "오늘 이 자리에서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한 가지"라며 "유일한 박사님의 뜻과 이상, 정신"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정신이야말로 다른 유한재단들과 마찬가지로 이 회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이라고 생각한다"며 "그것이 얼마나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인가를 통해 평가될 수 있다"고 밝혔다.

유한양행은 창업주 유일한 박사가 '오너 없는 기업'을 표방하며 전문경영인 중심의 경영구조를 마련한 모범기업으로 꼽혀왔다. 기업의 활발한 사회 공헌 활동 또한 높히 평가됐다. 회장직 신설 소식에 일부 직원들은 회사 사유화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서울 동작구 유한양행빌딩 앞에서 트럭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유 이사도 유한양행의 회장 및 부회장직 신설로 인해 기업의 사유화 논란이 일자 언론 인터뷰를 통해 유한양행이 할아버지의 창립 원칙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는 것 같다며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정관 변경 의안과 함께 이사 선임의 건(사내이사 2명, 기타비상무이사 1명, 사외이사 1명), 감사위원 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 일부 변경의 건을 처리했다. 보통주 1주당 배당금 450원, 우선주 460원의 현금배당(총 321억)을 실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