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3.17 18:02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촛불행동 주최로 열린 전국집중촛불 81차 촛불대행진에 참석해 구호를 들고 있다. (사진=뉴스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촛불행동 주최로 열린 전국집중촛불 81차 촛불대행진에 참석해 구호를 들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총선을 치르고 난 뒤 당의 첫 번째 과제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핵심 권력자들의 비리와 범죄혐의를 밝히고 처벌하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조 대표는 17일 인천시 남동구 샤펠드미앙에서 열린 인천시당 창당 발기인 대회에 참석해 "윤 대통령은 현직이기 때문에 헌법상 기소될 수는 없다. 하지만 불법이 확인되면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선 조 대표는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을 문제 삼았다. 그는 "누가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을 호주로 보냈는가 알아내야 한다"며 "대통령 지시로 이 전 장관이 호주로 갔다면 범인 도피죄인 만큼 증거가 확인되면 탄핵 사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조 대표는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도 재발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김건희 씨는 남편인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항상 강조했던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 본보기를 그대로 적용해서 법정으로 가야한다"며 "김 씨는 사인이므로, 영부인이라도 범죄 혐의가 확인되면 수사하고 기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한 비대위원장에게 1대 1 토론을 제안하며 공세를 펼쳤다.

조 대표는 "1호 공약으로 '한동훈 특검법'을 하겠다고 했다"며 "한 비대위원장에게 공개적으로 말씀드린다. 어떤 자리라도 상관 없다. 카메라 앞에서 생방송으로 1대 1 문답을 꼭 하고 싶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