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4.03.19 09:36

'뷰어스' 개편·가비아CN '특허 등록'·스푼 '오디오 크리에이터 양성'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19일 IT업계에서는 업무협약 체결, 특허등록, 오디오 크리레이터 양성 소식이 전해졌다.

카카오가 '미니 이모티콘'을 공개했고 잡코리아가 GPTW코리아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최고등급 '우수'를 받았고 패스트뷰가 '뷰어스'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형태로 확대 개편했다. 가비아CNS가 '모듈 기반 웹사이트 제작 시스템 및 그 방법'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고 스푼라디오가 오디오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 100억을 지원한다. 

(사진제공=카카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 '미니 이모티콘'

카카오가 '미니 이모티콘'을 공개했다.

'미니 이모티콘'은 텍스트와 함께 다양한 사물을 표현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이모티콘이다. 이번에 선보인 미니 이모티콘은 춘식이의 귀여운 모습이 담긴 '춘식이의 하루', 러블리한 어피치가 모여있는 '핑크핑크 어피치', 다양한 도구 이미지가 포함된 '미니 문방구'까지 총 3종이다.  카카오톡 이용자는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미니 이모티콘 3종을 다운 받아 평생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단독으로 사용 시 기존 이모티콘처럼 큰 크기로도 사용이 가능해 다양한 크기로 사용할 수 있으며, 미니 이모티콘끼리 조합해 재미있는 대화 콘텐츠로 사용할 수도 있다. 미니 이모티콘을 내려 받으면 채팅방 키보드 내 미니 이모티콘 탭이 생성되며 이용자는 키보드 좌측 상단의 전환 버튼으로 기존 이모티콘과 미니 이모티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잡코-GPTW '협력'

잡코리아가 GPTW코리아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협약을 통해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좋은 일자리를 손쉽게 확인하고 입사지원할 수 있도록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잡코리아는 GPTW코리아가 선정한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이 잡코리아에 인재 모집 공고를 올릴 경우, 해당 기업의 공고에 인증 배지를 부여한다. 잡코리아는 대한민국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 밀레니얼이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시니어가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부모가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글로벌 ESG 인권경영 인증 기업 등에도 인증 배지를 달아 우수한 조직 문화를 가진 기업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코바코 '공공데이터 운영 우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최고등급 '우수'를 받았다.

코바코는 평가에서 85.50점을 받아 평가대상 696개 기관의 평균(63.1점)을 크게 상회하며 3년 연속 '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 분야에서 3년 연속 100점(만점)을 획득해 데이터 관리체계의 수준 높은 역량을 입증했다. 코바코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방송통신광고비조사 등 미디어 및 광고 관련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국가승인통계로서 통계청 주관 자체 통계 품질진단에서 6년 연속 최상위 등급인 '우수'로 선정됐다.

(사진제공=패스트뷰)
(사진제공=패스트뷰)

◆'뷰어스' 개편

패스트뷰가 AI 콘텐츠 유통 서비스 '뷰어스'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형태로 확대 개편했다.

뷰어스는 콘텐츠 프로바이더(CP)와 퍼블리셔를 위한 원스톱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다. 자체 콘텐츠 또는 플랫폼 서비스를 보유한 사업자라면 누구나 쉽게 제휴 신청 및 콘텐츠 연동이 가능하도록 뷰어스의 서비스 접근성과 이용성을 크게 강화했다. 뷰어스와 신규 제휴를 원하는 개인 사업자들도 별도의 오프라인 절차 없이 뷰어스 파트너용 어드민을 통해 가입부터 심사, 승인까지 빠르고 간편하게 제휴를 진행할 수 있다. 제휴 승인이 완료된 CP사는 자유롭게 유통 채널을 추가하고 콘텐츠 DB를 연동시킬 수 있다.

(사진제공=가비아CNS)
(사진제공=가비아CNS)

가비아CN '특허 등록'

가비아CNS가 '모듈 기반 웹사이트 제작 시스템 및 그 방법'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다.

가비아CNS는 쉬운 웹사이트 제작 방식을 제공하기 위해 해당 기술을 개발했다. 기술을 통해 IT 지식 없이도 미려한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운영할 수 있게다. 등록된 특허는 '웹사이트 구성을 모듈 단위로 나누어 관리한다'라는 컨셉을 기반으로 한다. 모듈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분할된 레이아웃의 일부로 동작하게 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디테일을 살린 고도화된 웹사이트 제작이 가능해졌다.

(사진제공=스푼라디오)
(사진제공=스푼라디오)

스푼 '오디오 크리에이터 양성'

스푼라디오가 오디오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 100억을 지원한다. 

스푼은 목소리만으로 누구나 쉽게 크리에이터가 되어, 까다로운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즉각적인 수익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다. 스푼라디오는 오는 4월부터 오디오 크리에이터 생태계 확장을 위한 글로벌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한국 및 해외에서 스푼 DJ로 갓 활동을 시작한 뮤지션·성우·아나운서 등 목소리 재능을 갖춘 엔터테이너, 라이브 스트리밍 경험이 많은 크리에이터 및 인플루언서 대상으로 최소 3개월치 활동 지원금과 수익률 우대, 홍보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스푼라디오는 또 미래의 오디오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 KBS방송아카데미와 파트너십을 맺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