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3.19 10:36

"비례대표 재배치, 다시 살펴볼 여지 있는지 검토해 볼 것"

한동훈(가운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당사 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한동훈(가운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당사 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지난 18일 발표된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이 '친한동훈 공천'이란 지적에 대해 "누군가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해서 결과적으로 그것을 한동훈 위원장의 사천(私薦)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장 사무총장은 1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공천자들의 의정활동을 가지고 국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을 때가 최종적으로 성공한 공천이다. 그 기준에 따라 공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 공관위원인 이철규 의원이 앞서 전날 '국민의미래' 공천에 대해 "당 지도부가 후보 등록일인 21일 전까지 바로잡기 바란다"며 공개적으로 반발한 것에 대한 대응인 셈이다.

일각에서는 이 의원이 친윤계 핵심 인사라는 점에서 이 의원의 발언에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담긴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장 사무총장은 "공천 과정에서 다른 의견이 충분히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때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며 "그런데 저희가 이기기 위해서는 그런 문제들을 당내에서 어떻게 표출하고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다른 고민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장 사무총장은 "몇 가지 절차에 관한 지적에 대해서는 제가 국민의미래 관련자들로부터 당헌상 그리고 선례 등 공관위에서 여러 사정을 고려해서 결정했고 절차상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그 외 다른 문제, 예를 들면 특정인에 대해서 검증을 다 하지 못했다든지 호남 인사들이 전진 배치되지 못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살펴볼 부분이 있는지 검토해 보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호남 인사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특정인들에 대해서는 그분들을 앞 순번에 배치하지 못했던 여러 사정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반발하며 사퇴한 주기환 전 광주시당 위원장의 재배치에 대해서는 "특정인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라 신청한 분들 중에, 후순위에 있는 분들 중에 고려할 부분이 있는지 다시 살펴보겠다"고 시사했다.

이어 장 사무총장은 비례대표 17번에 배치된 이시우 전 국무총리실 서기관의 징계 전력에 대해 "다시 살펴볼 여지가 있는지 검토해 보겠다"면서도 "징계 전력이나 특정 전과 하나를 가지고 후보자 인생 전체를 재단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위상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 의장이 면접 없이 비례 후보자로 공천됐다는 데 대해서는 "공관위가 사정을 고려해 추가 신청이나 공모 절차 없이 공천하거나 아니면 필요할 경우에는 전화로 출마 의사나 이런 것들을 확인하고 간단한 전화 면접으로 공천을 진행하는 경우가 꽤 있다"고 해명했다.

현역 비례대표 의원인 김예지 의원이 또다시 비례대표 공천 명단에 오른 것에 대해서는 "김 의원을 다시 공천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면서도 "(더불어민주연합의) 용혜인 의원처럼 셀프 공천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국민께서 납득할 수 있는 명분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김 의원을 공천했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장 사무총장은 대통령실이 여당의 이종섭 주 호주대사의 귀국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사퇴 요구를 사실상 거절한 데 대해서는 "당의 입장이 특별히 변화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에서는 공직 후보자가 되기 전에, 아주 오래전 언행에 대해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면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며 "공직자로서 어떤 지위에 있으면서 언행을 했을 때는 그 지위의 무게만큼 언행 책임도 무거워진다"고 에둘러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황 수석의 자진사퇴를 우회적으로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사에 대해서도 "이것이 정쟁으로 계속 논란이 되거나 이로 인해서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국민들 에너지 소비하는 일이 없도록 필요한 현명한 결단을 해야 한다는 말씀을 이미 드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