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3.21 10:25
일본은행 전경. (사진=일본은행 공식 트위터)
일본은행 전경. (사진=일본은행 공식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연내 한 차례 더 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확산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21일 보도했다.

일본 대형 은행의 한 간부는 닛케이에 "엔화 약세에 원유가격 상승도 있어 물가 상승이 가속할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은행이 조기에 추가 금리 인상을 압박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닛케이는 연내 추가 인상 시 유력시되는 시기로는 우선 10월을 꼽았다.

일본은행이 지난 19일 마이너스 금리 해제를 결정한 후의 경제 동향을 반년가량 지켜본 뒤 판단하는 만큼 "급격한 인상이라는 느낌을 주지 않을 수 있다"(일본은행 관계자 발언)는 점과 미국 대통령 선거(11월) 전이어서 운신의 폭이 비교적 넓다는 점 등을 이 신문은 근거로 들었다.

닛케이는 또 하나 유력한 시기로 7월을 꼽았다. 일본은행이 2006년 3월 양적완화를 해제하고서 4개월 뒤인 7월에 정책금리를 0.25%로 올렸던 과거 경험과 7월에는 일본은행의 지점장 회의와 물가 전망 일정도 잡혀있는 점 등을 추정 근거로 제시했다.

하지만 이 신문은 "추가 금리 인상은 2025년 이후가 될 것이라는 신중한 견해도 있다"며 "(일본 정부도) 상징적인 의미가 강한 마이너스 금리 해제와 추가 금리 인상의 경제 영향은 다르다고 본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일본은행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등 해외 중앙은행의 동향을 비롯해 국내외 정세에 주의하면서 신중하게 추가 금리 인상의 여지를 찾아갈 것이라고 이 신문은 예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