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3.21 13:35

"폐기물처리시설 합리적 의견수렴 통해 원만하게 건립해야"

명재성 의원(왼쪽줄 끝)이 고양시 인근 서울 마포소각장 시설 주민갈등 예방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명재성 의원(왼쪽줄 끝)이 고양시 자원순환 업무담당 공무원들과 고양시 인근 서울 마포소각장 시설 주민갈등 예방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명재성 의원(더불어민주, 고양5)은 지난 20일 고양시 행신4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고양시 인근 서울 마포소각장 시설 주민갈등 예방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고양시 자원순환 업무담당 공무원들과 해당 시설 인근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간담회는 자원순환 시설 환경피해로 인한 주민갈등 예방과 공사장 생활계 폐기물 관리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정담회를 주최한 명 의원은 이날 마포소각장 관련 주민갈등 현황에 대해 청취하고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한 5톤 미만의 공사장 생활계 폐기물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일선 시·군의 공공선별장 운영 실태를 점검했다.

명 의원은 “최근 소비문화의 변화와 1회용품의 증가로 폐기물의 양이 엄청나게 늘어났다”며 “폐기물처리시설을 지역주민들의 합리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원만하게 건립해 줄 것을 경기도에 주문한 바 있다"고 말했다.

명 의원은 이어 “폐기물 처리정책의 기본방향은 분리수거를 통해 재활용률을 높이는것과 감량화에 있다”며 “5톤 미만의 공사장 생활계 폐기물을 포함해 재활용될 수 있는 모든 폐기물들은 잘 관리해 재활용될 수 있도록 철저히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정담회에 참석한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공사장 생활계폐기물의 관리실적을 정량화해 깨끗한 경기만들기 평가지표 자료로 사용할 예정"이라며 "일선 시·군의 적극적인 행정을 독려해 폐기물의 재활용과 감량화에 힘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명 의원은 “소각장을 포함한 각종 환경기초시설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환경피해로 인한 주민갈등이 늘어나고 있다"며 "갈등이 확산되지 않도록 초기대응과 예방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조례제정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한편 명 의원이 대표발의로 준비 중인 '경기도 환경피해로 인한 주민갈등 예방 및 조정 조례안'은 입법 검토 중이며 4월 회기 안건으로 접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