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3.22 11:54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대통령실은 22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등 일부 교원 단체가 '업무 부담이 크다'며 늘봄학교 도입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사실을 왜곡하거나 늘봄학교 추진을 반대만 하는 행위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으며 교육자로서 바람직한 일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2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와 민간 등 온 사회의 노력과 지원에도 불구하고 늘봄학교 도입을 반대하고, 사실을 왜곡하는 일부 교원 노조들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늘봄학교는 기존의 초등학교 방과후 프로그램과 돌봄교실을 통합해 개선한 것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기관과 연계·협력해 정규수업 외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 수석은 "아이 돌봄과 교육을 국가가 책임지는 '퍼블릭 케어' 즉, '국가 돌봄 체계' 확립의 핵심 정책"이라며 "돌봄을 책임지는 것은 국가지만, 지역사회와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을 키우는 일에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앞서 전교조는 지난 12일 '1학기 늘봄학교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정부의 섣부른 늘봄학교 도입으로 교원의 업무 가중, 아동학대 등 학교 현장에서 파행이 발생하고 있다며 정책 폐기를 촉구했다.

전교조가 늘봄학교를 운영하는 전국 2741개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늘봄학교 행정업무 담당자 중 교원 비율이 89.2%라고 발표했다. 

장 수석은 이같은 설문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장 수석은 "학교 현장에는 인력이 점점 더 충원돼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며 "행정업무를 전담하는 인력은 학기초 3387명보다 190명이 더 많은 총 3577명이 채용돼 학교당 1.3명의 인력이 늘봄 행정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초1 프로그램 강사는 학기 초 1만900명보다 5000여 명이 더 많은 총 1만6046명이 참여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학기 초 전교조에서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늘봄학교에 대해 설문조사를 별도로 진행했다"며 "편향된 설문으로 부정적인 여론을 해보고자 하는 그런 시도들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올 1학기 전국에 있는 2741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운영을 시작했다. 2학기에는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로 확산할 계획이다. 또 올해는 희망하는 초등학교 1학년은 모두, 내년에는 2학년까지 2026년부터는 초등학교 모든 학년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는 늘봄학교 성공을 위해 관계부처, 민간 등과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를 발족하고 교육부, 복지부, 문체부 등 15개 관련 부처·위원회가 참여해 늘봄학교를 지원하고 있다.

장 수석은 "기재부·행안부는 공공기관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복지부·고용부·행안부는 인력 지원과 일자리 매칭을, 과기부·문체부·산업부·국토부·해수부 등은 전문 분야의 프로그램과 강사 연계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민간에서는 한국야구위원회, 사물놀이한울림 등 50개 단체 및 협회 등이 교육부와 MOU를 체결해 늘봄학교에 수준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며 "대학 등에서도 늘봄 프로그램 1617가지를 개발해 681개 초등학교에 제공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