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3.22 13:22
김현수(왼쪽 중앙) 수원시 제1부시장이 응급의료협의체 3차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김현수(왼쪽 중앙) 수원시 제1부시장이 응급의료협의체 3차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지난 21일 수원시청에서 김현수 제1부시장 주재로 의사 집단행동 관련 응급의료협의체 3차 긴급회의를 열고,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주요 추진 사항을 파악했다.

응급의료 협의체는 의료계 집단행동이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대형병원, 응급의료기관에 환자가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이송·전원 지침을 공유했다.

수원시는 의료계 집단 휴진에 대비해 시기별·상황별 피해(예상) 시나리오를 만들고, 대응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대한의사협회가 집단행동을 확대하고 개원의가 휴진하는 등 파업 동참 움직임이 있으면 병·의원급 의료기관별로 전담 공무원(1인당 5개소 이내)을 배치해 진료 운영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구별 점검반 편성을 완료했고, 점검반 매뉴얼을 배포했다. 개원의가 집단휴진에 동참하면 즉각 점검반이 활동을 시작한다.

수원시보건소는 2월 28일부터 보건소별로 민원대응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민원대응센터는 ‘보건의료재난’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한다. 보건소 방문간호사는 경로당 488개소, 방문관리사업 대상자 6200여명을 대상으로 “증상이 가벼운 환자는 동네 병의원을 이용해 달라”고 안내하고 있다.

수원시보건소와 소방서, 응급의료기관 6개소는 지난 11일부터 ‘응급의료협의체 핫라인’을 구성해 협력체계를 강화했다.

2024년 환경작품 공모전

수원시가 제29회 환경의 날(매년 6월 5일)을 맞아 관내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2024년 수원시 환경작품 공모전 ‘푸른숲 파란마음’을 연다.

공모 기간은 4월 1~26일, 공모 부문은 그림(회화, 포스터)과 글짓기(운문, 산문)다. 수원시 미취학아동(4~6세), 초·중·고등학교 학생, 같은 연령층 청소년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공모전 주제는 ‘환경보전의 중요성 인식과 친환경생활 실천 등 환경 분야’ 전반이다. 구체적으로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2050 탄소제로 사회의 미래모습 ▲미세먼지 농도 증가, 기후변화 등 지구위기 상황 ▲일상생활 속의 에너지 절약 등을 소재로 한 글과 그림을 응모하면 된다.

2개 부문에서 수상자 42명(그림 25명, 글짓기 17명)을 선정해 수원시장,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 명의의 상장을 수여한다.

'2024년 제1차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수원시는 지난 21일 시청 상황실에서 ‘2024년 제1차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열고,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안을 논의했다.

위원장인 이장환 수원시 안전교통국장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박찬우 안전정책과장 등 사용자 위원 6명과 김규동 수원시공무직노동조합 위원장 등 근로자 위원 6명이 참석했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는 ‘위험성 평가 등 전문기관 위탁 용역 실시에 관한 건’을 심의·의결하고, ▲2024년 수원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 수립에 관한 건 ▲2024년 안전보건교육 운영계획에 관한 건 ▲2024년 작업환경측정 실시 계획에 관한 건 ▲밀폐공간 작업 프로그램 수립 및 점검에 관한 건 등을 보고했다.

수원시는 사업장의 유해·위험 요인을 확인한 후 개선해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모든 부서를 대상으로 하는 ‘위험성 평가 등 전문기관 위탁 용역’을 추진한다. 위험성 평가, 근골격계 유해 요인 조사, 감정 근로자 심리 검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특수건강진단 대상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 111명을 대상으로 특수건강진단을 하고, ‘수원시 밀폐공간 작업 프로그램’을 수립할 계획이다.

수원도시재단, 기획재정부 공익법인 신규 지정

수원도시재단이 기획재정부가 지난해 10월 공시한 ‘2023년 3/4분기 공익법인 지정·변경에 대한 고시’에 따라 공익법인(구 지정기부금 단체)으로 신규 지정됐다. 2025년 12월 31일까지 자격이 유지된다.

공익법인으로 지정되면 개인·기관·법인 등으로부터 도시발전공익 활동을 위한 지정기부금을 받을 수 있고, 기부자는 지정기부금에 대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조성된 기부금은 도시·경제·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지속 가능한 도시 구현을 위한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제14회 결핵예방의 날' 기념 캠페인

수원시가 ‘제14회 결핵예방의 날’(3월 24일)을 맞아 대한결핵협회 경기도지부와 함께 지난 21일 수원팔달문시장에서 결핵 예방 캠페인을 진행했다.

수원시 4개 구 보건소·대한결핵협회 직원 등 20여 명은 시민들에게 감염병 예방 홍보물을 나눠주며 캠페인을 펼쳤다.

시는 결핵·감염병 예방 홍보관, 건강증진체험관을 운영하며 ▲결핵 바로알기 OX 퀴즈 ▲현미경 결핵균 관찰 ▲금연, 영양, 운동처방, 만성질환, 구강건강 등 건강생활 정보 제공·상담 ▲체성분 측정 등을 서비스를 제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