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4.03.22 13:40
안산시는 3월21일 시청 민원실에서 고잔파출소와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특이민원 비상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사진제공=안산시)
안산시는 3월21일 시청 민원실에서 고잔파출소와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특이민원 비상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사진제공=안산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안산시는 지난 21일 오전 시청 민원실에서 고잔파출소와 합동으로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특이민원 비상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특이민원이란 민원 처리에 불만을 느끼고 고의로 담당자의 업무를 방해하는 민원이나 폭언·폭행 기물파손 등의 불법 부당한 형태의 민원을 말한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의 비상 상황을 가정해 실시했다. 특이 민원인 진정과 중재 시도, 웨어러블 캠 촬영,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 및 방문 민원인 대피 유도, 경찰 출동, 가해 민원인 경찰 인계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민원실 내 비상대응반의 임무숙지 및 경찰서와의 비상연락 체계 가동 등에 대해 중점 점검했으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특이민원에 빠르게 대체할 수 있도록 현장 대응 능력을 구축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시민의 안전이 중요한 만큼 시민을 위해 일하는 공무원의 안전도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안전한 민원 환경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안전한 민원실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시청 민원실을 시작으로 구청 및 25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훈련을 실시해 특이민원에 대한 비상 대응 능력을 구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