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3.24 11:04
수원시 청소년의회 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 청소년의회 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 청소년의회 의원들이 지난 23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2024년 첫 워크숍 ‘우리의 목소리로 수원을 빛나게’를 개최했다.

청소년의회 의원 30명이 참석한 이날 워크숍은 관계형성 프로그램과 청소년 참여활동 교육으로 진행됐다. 수원시는 청소년 의원들에게 위촉장과 의원 배지 등을 수여했다.

2018년 출범한 ‘수원시 청소년의회’는 청소년을 위한 정책·사업을 발굴해 수원시에 제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2024년 수원시 청소년의회는 초등학생 11명, 중학생 12명, 고등학생 6명, 대학생 1명 등 30명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1년이다.

청소년의회는 시의회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청소년 의원은 청소년 정책과 예산에 관한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수시·정기 회의를 열고 토론한다. 회의를 거쳐 청소년 정책·사업, 예산 편성, 입법 제안 등 의견을 제시한다.

시민농장 4곳 '도시농부' 체험 프로그램 운영

수원시는 3월 22일 시민농장을 4곳(탑동시민농장 1개소, 공원텃밭 3개소)을 개장하고 도시농업에 관심 있는 수원시민에게 다양한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시민농장 4곳은 11월까지 운영한다. 가족 단위 체험텃밭·교육텃밭·유관기관 연계 치유 프로그램·경관단지, 그늘쉼터 등 시민들이 소통하고, 휴식할 수 있는 생태농업공간으로 활용된다.

노동인권보호위원회 '2024년 노동인권정책 시행계획' 심의·자문

수원시 노동인권보호위원회는 지난 22일 경기이동노동자 수원쉼터에서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원시 노동인권정책(2024~2026년) 기본계획을 보고하고, ‘2024년도 노동인권정책 시행계획’을 심의·자문했다.

노동인권보호위원회는 민주·한국노총 등 노동계, 여성노동자, 장애인, 청소년 등 노동 취약계층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단체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수원시가 3년마다 수립하는 노동인권정책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연간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또 노동인권정책 기본 방향, 분야별 핵심 정책과제의 추진목표·시행계획, 노동자 권리 보호·증진을 위한 주요 사항 등을 심의·자문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