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4.03.25 12:00
(자료제공=화학연구원)
(자료제공=화학연구원)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이원주·유영창·안도원 한국화학연구원 박사 연구팀이 재활용되는 투명 점착 필름소재를 개발했다.

투명 점착 필름은 정보전자기기의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과 같은 이동 수단, 생활용품은 물론 의료용 점착 필름 등 다양한 산업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점착 필름을 이루고 있는 고분자 사슬의 분자량을 극대화해 더 잘 엉키는 성질을 이용하여, 화학적 가교구조 없이도 기존 점착 필름과 비교하여 자국이 남지 않고 접착력이 더 좋은 소재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가시광선을 이용한 방법으로 기존 고분자 사슬보다 2.8배 긴 초거대고분자 합성에 성공했다. 초거대 고분자는 사슬의 길이가 매우 길기 때문에 사슬의 엉킴이 쉽게 일어나고, 사슬당 발생하는 엉킴의 수가 매우 높다. 점착 필름을 제거해도 점착 잔여물이 남지 않는다.

개발된 투명 점착 필름은 기존 점착 필름 대비 약 130% 우수한 부착력을 지녔으며, 표면에서 제거하여도 잔여물이 남지 않았다. 다양한 테스트 환경에서도 모두 우수한 안정성을 나타냈다. 연구결과는 소재 분야 세계적인 학술지 'ACS 어플라이드 매터리얼스 앤드 인터페이시스' 지난해 12월호에 게재됐다.

이영국 화학연구원장은 "기존에 상용화된 경화성 투명 점착 필름과 달리 사용 후에도 폐기하지 않고 폐기물의 재활용·재사용이 가능하여, 향후 탄소저감, 폐기물 저감 등과 같은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자원순환형 정밀화학소재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